「경제학자가 들려주는 경제이야기」는 어렵고 아리송한 경제 이야기를 쉽게 풀어서 설명한 시리즈이다. 경제학자가 직접 이야기하듯이 전달하여 재미를 더했으며,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경제 이야기를 접하다 보면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와 경제의 다양한 관계를 입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제 1권『시장경제 이야기』는 경제학의 아버지, 애덤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 원리를 통해 시장경제를 설명하고 있다.
박주헌
저자 : 박주헌
저자 박주헌은 연세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미국 위스콘신 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에너지경제연구원에서 현실 경제 문제를 연구했고 경제 교육에도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는 동덕여자대학교에서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주요 저서로는『환경경제학』 『아하! 경제가 보이네』등이 있다.
그림 : 황기홍
그림 황기홍은 2002년 제1회 스포츠서울 만화공모전에서 가작을 수상했으며, 2006년 경향신문 신인 작가상에서 시사만화 부문에 당선되었다. 데일리줌에 <만화로 보는 화씨 9.11>, 경향신문 주간 뉴스메이커에 <황기홍의 시사만화경>을 연재했다. 그린 책으로는 『마법요리 팡팡』『행동 경제학』외 다수가 있다.
책머리에
교과서에는
연대표
나특종 기자의 밀착 인터뷰
첫 번째 수업 경제, 무엇이 문제일까요?
– 어떻게 저녁을 먹을 수 있을까?
– 산소와 석유의 차이점
– 중동에서 일어난 오일쇼크
– 죄수들을 살리는 마술!
경제 Plus / 코끼리를 부탁해!
두 번째 수업 자원을 나누는 방식
– 명령 경제 체제
– 계획 경제 체제
– 시장 경제 체제
경제 Plus / 왜 경제력이 역전되었을까?
세 번째 수업 움직여라, 시장 경제!
– 수요란 돈을 쓰려는 계획
– 공급이란 생산량에 대한 계획
네 번째 수업 보이지 않는 손의 마술
– 스마트폰을 둘러싼 수요, 공급 그리고 균형
– ‘보이지 않는 손’에 이끌려 도착하는 곳
– 김연아의 진정한 팬은 누구일까요?
– 어부 아저씨의 고민
다섯 번째 수업 사익과 공익의 조화
– 만족을 얻기 위해 지불할 수 있는 최대값
– 소비자 잉여 구하기
– 생산자 잉여 구하기
– 사회적 잉여의 최대치는?
경제 Plus / 지불 용의액 대결, 그리고 지불 용의액 너머
에필로그
기출 문제 활용 노트
찾아보기
■ 고전 속 경제 이야기, 교과서와 만나다
<경제학자가 들려주는 경제이야기>에서는 어렵고 아리송한 경제 이야기를 쉽게 풀어서 설명합니다. 기존의 경제 도서나 교과서와는 달리 경제학자가 직접 이야기하듯이 전달하여 재미를 더합니다.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경제 이야기를 접하다 보면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와 경제의 다양한 관계를 입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 책의 저자들은 직접 경제학을 전공하고 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현직 교수와 교사로서, 교과 과정의 핵심적인 내용만 콕콕 짚어주고 있답니다.
경제를 바라보는 눈을 키워 줄 <경제학자가 들려주는 경제이야기>. 여러분에게 세상을 지혜롭게 살아갈 주체적인 경제관을 길러 줄 것입니다.
■ 이 책의 구성
1. 각 단원마다 연계시킨 기출 문제를 통해 수능과 논술에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습니다.
2. 교과서 내 설명을 덧붙임으로써 학생들이 초?중?고 교과 과정에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3.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우리 아이가 올바른 경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딱딱한 경제를 역사, 문화, 생활 속 이야기로 풀어내어 학생들의 폭넓은 이해를 돕는 훌륭한 인문 교양서입니다.
01 애덤 스미스가 들려주는 시장 경제 이야기 / 글 박주헌 그림 황기홍
‘보이지 않는 손’-시장 경제의 탄생
애덤 스미스는 영국의 정치 경제학자이자 도덕 철학자로서 고전 경제학의 창시자입니다. 경제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그는 경제 현상에도 엄격한 질서가 존재한다고 생각하여 ‘과학으로서의 경제학’을 탄생시켰습니다. 경제사에 큰 발자취를 남긴 그의 이야기는 시장 경제의 구조 속에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시장 경제의 효율성과 그 작동 원리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