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성경 이야기』은 성경 속 음식 문화를 신구약 성경의 기록, 그리고 관련된 레시피와 성경의 인물을 연계, 새롭게 해석한 내용으로 흥미롭게 엮어냈다. 이를 통해 우리를 알기 쉬운 성경의 세계로 안내한다. 덕분에 독자들은 길게는 수천 년의 역사적 간극을 무난히 뛰어넘어서 성경시대의 삶과 문화를 생생하게 경험하게 된다.
2,000년 이상을 넘어서는 고대 근동 지역의 음식을 맛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제 성경 속 고대 음식의 맛과 향기를 직접 체험해 본다. 바로 책에 실린 레시피만 그대로 따라하면 당신도 고대 음식 전문가가 된다. 책을 통해 당신은 고대 이스라엘과 현대를 넘나드는 살아있는 성경 음식의 세계로 빨려 들어갈 것이다.
프롤로그
1부 재미있는 식탁 이야기
천사와 함께 한 식탁
야곱이 요리한 붉은 죽은
아비가일이 마련한 식사
요리하는 엘리사
광야에서 함께 한 식사
탕자의 식사
갈릴리에서의 아침식사
2부 달콤 살벌한 먹을거리 이야기
덮어놓고 먹지 마라
피를 먹지 않으려는 피나는 노력
약이 되는 음식들
재미있는 양념 이야기
땀샘이 없어 슬픈 짐승
채식은 성경적일까
3부 즐거운 축제 음식 이야기
만나를 먹는 안식일
예수님과 보낸 유월절
빛의 축제, 하누카
꿀 사과처럼 달콤한 새해
초막절 식사
삶을 축복으로 이끄는 성경레시피
오늘, 예수와 함께하는 식탁에 당신을 초대합니다
…책을 읽다 보면 성경의 음식 문화를 통해서 오늘 우리의 모습을 조명하고 진정한 그리스도인의 삶이 무엇인지 새로운 통찰을 얻게 된다. 이것은 제자들이 주님과 즐거운 식탁을 함께 하면서 전해 받은 교훈과 다르지 않다.…우리나라 그리스도인들이 성경에 대한 열망과 이해가 한층 더 깊어지고 풍성해지기를 기대한다.
-곽선희 목사┃소망교회 원로목사-
성경시대 사람들은 어떤 음식을 먹었을까?
성경의 인물들과 직접 관련된 음식들은 무엇이 있었을까?
음식과 관련된 성경시대 사람들의 풍습은 어떤 것들이 있었을까?
…언제부터인가 우리가 음식을 대하는 성경의 내용에 접근하면 어떨까, 생각하게 되었다. 마치 식객이 맛있는 음식을 찾아 여행하듯이 성경 전체를 음식 중심으로 살펴보면 적잖이 흥미로울 것 같았다. 그러자 그것과 관련된 생각들이 잇달아 떠올랐다. -저자 프롤로그 중
# 뒤집고 헤집어 보는 흥미진진 성경 속 음식문화
이 책은 성경 속 음식 문화를 신구약 성경의 기록, 그리고 관련된 레시피와 성경의 인물을 연계, 새롭게 해석한 내용으로 흥미롭게 엮어냈다. 이를 통해 우리를 알기 쉬운 성경의 세계로 안내한다.
덕분에 독자들은 길게는 수천 년의 역사적 간극을 무난히 뛰어넘어서 성경시대의 삶과 문화를 생생하게 경험하게 된다.
갈릴리를 방문한 부활하신 예수님과 제자들의 식탁.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경의 식습관 원리.
양념에 얽힌 재미있는 성경의 일화.
이스라엘에서 벌어지고 있는 돼지고기 전쟁과 역사.
안식일과 하누카, 초막절 등의 즐거운 축제 음식 이야기 등등.
이 책을 통해 당신은 고대 이스라엘과 현대를 넘나드는 살아있는 성경 음식의 세계로 빨려 들어갈 것이다.
▶구성
제1부 재미있는 식탁이야기
성경의 대표적인 인물들의 음식에 얽힌 일화를 소개한다.
제2부 달콤 살벌한 먹을거리 이야기
성경시대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 유대인들의 먹을거리 문화와 음식 중심의 금기 풍습을 역사적 관점에서 접근한다.
제3부 즐거운 축제 음식 이야기
이스라엘의 전통적인 축제의 배경과 관련 음식들을 소개한다.
# 성경에 나와 있는 음식이 책 밖으로 나온다!
2,000년 이상을 넘어서는 고대 근동 지역의 음식을 맛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제 성경 속 고대 음식의 맛과 향기를 직접 체험해 본다.
바로 책에 실린 레시피만 그대로 따라하면 당신도 고대 음식 전문가!
아브라함이 천사들에게 대접했을 양고기 케밥과 야곱의 형 에서가 맛보았을 흔히 팥죽으로 알려진 렌즈콩 야채 스프를 맛본다. 탕자가 아버지에게 돌아와 맛보았을 소고기 퐁듀, 갈릴리 호수에서 예수님과 함께하는 흰살 생선 스튜의 깊은 맛을 느껴보자. 성경인물들과 함께하는 식탁에 당신을 초대한다.
# 화려한 컬러 구성, 텍스트를 부연하는 이미지
다양한 컬러 사진으로 각종 이국의 음식과 식재료를 생생하게 보여줘 책의 내용을 시각적으로 쉽게 이해하도록 돕는다.
# 유재덕 박사가 드디어 「맛있는 성경이야기」를 시작한다.
기독교 역사와 성경 연구에 대한 해박함과 통찰력으로 성경문화에 대한 인식의 지평을 확장시켜 온 저자는 서울신학대학교에서 공부하고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기독교교육학을 전공하여 박사학위를 받았다. 기독교교육학 분야 외에도 그리스도인의 신앙과 삶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어서 다양한 글쓰기와 번역에 힘쓰고 있다. 전공과 관련해서는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인간의 두뇌와 학습의 관계를 집중적으로 규명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기독교의 역사와 성경을 누구나 재미있고 알기 쉽게 소개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저서로는 「누구도 가르쳐주지 않은 성경 밖 성경이야기」 「기도는 기도하는 사람을 변화시킨다」「5시간만에 읽는 재미있는 교회사」「성경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외 다수가 있다. 번역서로는 「그리스도를 본받아」「조지 뮬러의 기도」 이외에도 「세상을 변화시키는 영향력」「예수님을 닮아가는 기도」 등 다수가 있다. 현재는 연세대학교와 서울신학대학교에서 강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