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은 낯설고 생소한 작도에 관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 책이다. 고대 그리스의 수학자 히포크라테스 선생님과 시공을 초월한 시간 여행을 즐기면서 다양한 상황 속에서 부딪히게 되는 작도에 관한 뜻, 유래, 삼각형의 작도, 작도 불능 문제, 면적 변환 문제 등을 접할 수 있다. 이 책은 간단한 도형의 작도를 통해 보물을 찾아내고, 삼각형의 작도를 통해 스핑크스의 동굴에서 탈출하기도 하며, 유명한 명화가 탄생하는 현장에 찾아가 보는 과정을 통해 중학교 과정에서 작도의 뜻으로 시작되는 딱딱한 도입과 건조한 내용 정리를 넘어서서 작도에 대한 풍부한 배경지식을 쌓게 해주며 작도에 대해 흥미 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정수진
정수진
서울대학교 수학교육학과를 졸업하고 신반포중학교에서 5년간 재직하였다. 현재는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중학교에서 재직하고 있다.
추천사
책머리에
길라잡이
수학자 소개 – 히포크라테스
첫 번째 수업 – 작도의 개념과 간단한 도형 작도
두 번째 수업 – 삼각형의 작도
세 번째 수업 – 작도의 정의
네 번째 수업 – 황금 사각형, 은직사각형, 정다각형작도
다섯 번째 수업 – 3대 작도 불능 문제
여섯 번째 수업 – 면적의 변환
일곱 번째 수업 – 히포크라테스의 초승달
유클리드보다 100년 앞서
기하학의 원리를 집대성한
히포크라테스가 그려주는 작도의 세계!
3대 작도 불능문제? |‘히포크라테스의 초승달’이란?
히포크라테스와 함께라면 보물도 찾고 작도도 섭렵한다.
세상 진리를 수학으로 꿰뚫어 보는 맛,
그 맛을 경험시켜 주는‘작도’이야기!
<히포크라테스가 들려주는 작도 이야기>는 중학생이 되면서 처음으로 접하게 되는 조금은 생소한 작도에 관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들려준다. 히포크라테스 선생님과 시공을 초월한 시간 여행을 즐기면서 상황 속에서 부딪히게 되는 작도에 관한 뜻, 유래, 삼각형의 작도, 작도 불능 문제, 면적 변환 문제 등을 접하게 된다. 간단한 도형의 작도를 통해 보물을 찾아내고, 삼각형의 작도를 통해 스핑크스의 동굴에서 탈출하기도 하며, 유명한 명화가 탄생하는 현장에 찾아가 보기도 한다. 학생들은 이 책을 통해 중학교 과정에서 작도의 뜻으로 시작되는 딱딱한 도입과 건조한 내용 정리를 넘어서서 작도에 대한 풍부한 배경지식과 심화 문제를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작도에 ‘왜?’라는 물음표를 제시한다!
히포크라테스 선생님과 시공을 초월한 시간 여행,
눈금 없는 자와 컴퍼스만 있으면 준비 끝!
<히포크라테스가 들려주는 작도 이야기>는 중학교 1학년 과정에서 처음 접하게 되는 작도에 ‘왜?’라는 물음표를 붙여보는 것으로 작도의 세계의 문을 활짝 연다.
“작도는 왜 시작하게 되었을까?”
“작도는 왜 눈금 없는 자와 컴퍼스만 필요했던 걸까?”
“왜 어떤 것들을 작도가 불가능할까?”
“왜 선생님의 설명을 따라가다 보면 주어진 조건의 도형을 작도할 수 있게 되는 거지?”
작도를 배우기 시작하면서 누구나 가졌을 법한 의문점에 대해서 명쾌하고도 시원한 답을 주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엿보인다. ‘왜?’라는 질문에 명쾌한 설명을 듣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혹은 대학 과정을 수학 내용이 필요한 경우도 있을 것이다. 간혹 초등학생, 중학생들이 읽기에는 다소 난해한 설명들이 들어 있기도 하다. 그러나 지금 당장 이해 못하는 것도 고등학생, 대학생이 되었을 때 다시 읽어 본다면. 과거에는 어렵게 느껴졌던 설명들이 한 순간에 정리되 있음을 깨닫고 놀라게 될 것이다.
땀의 결실, 인간 냄새나는 수학을 말하다.
저자 정수진 선생님은 수학이라는 학문이 자체에서 등장하는 단지 수와 논리의 열거가 아닌 수많은 사람들의 노력들과 또 학문의 탄생 배경, 그 분야의 발전이 가지는 시대적 중요성이나 시대적 배경들을 적절하게 잘 버무려 인간 냄새나는 수학을 학생들에게 말하고 있다.
히포크라테스…….
어디서 많이 들어본 이름일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소개하려고 하는 인물은 많이 들어본 히포크라테스 선서로 유명한 의사와 동명이인인 ‘수학자 히포크라테스’이다. 그는 사실 기하학을 집대성했다고 평가받는 유클리드의<기하학 원론(Stoikheia)>보다 100년이나 앞서<기하학 원론(Stoikheia)>을 저술했던 놀라운 업적이 있다.
그래도 모르겠다면 ‘히포크라테스의 초승달’은 어떠한가? 그가 지은<기하학 원리>에서 연구자들이 찾아낸 대표적인 것이 바로 ‘히포크라테스의 초승달’이다. 이 외에도 <히포크라테스가 들려주는 작도 이야기>에는 작도에 대한 쉬우면서도 자세한 방법들이 나와 있다.
이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작도에 숨겨진 재미와 고대인들의 지혜를 깨닫고 놀랄 것이며, 의학자 히포크라테스만이 아닌 수학자 히포크라테스라는 새로운 사람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1. 이 책은 히포크라테스 선생님과 그의 제자 냥냥 군이 함께하는 시간 여행을 통해 작도를 흥미롭게 접근합니다. 간단한 도형의 작도를 통해 보물을 찾아내고, 삼각형의 작도를 통해 스핑크스의 동굴에서 탈출하기도 하며, 유명한 명화가 탄생하는 현장에 찾아가기도 합니다. 히포크라테스 선생님의 강의가 이야기 형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고 공부라면 질색인 학생들도 작도에 관심을 가지고 흥미를 가지고 읽을 수 있습니다.
2. 중학교 과정에서 작도의 뜻으로 시작되는 딱딱한 도입과 건조한 내용 정리를 넘어서서 여러 읽을거리를 덧붙여서 작도에 대해 풍부한 배경지식과 심화 문제를 접할 기회를 갖게 됩니다.
3. 작도에 대해서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작도의 뜻, 작도의 배경, 여러 작도 문제들을 순차적으로 공부하고 작도 영역과 겹쳐지는 다른 분야에 대해서도 흥미가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