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노벨 생리의학상을 받은 홉킨스가 들려주는 비타민에 관한 내용으로 비타민의 발견과 연구과정, 종류, 쓰임새 등 비타민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이 시리즈는 과학자가 질문을 던지고 각자의 의견을 대답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어려운 이론을 어린이의 수업에 맞춰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여 충분히 이해,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황신영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 과학교육과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2004년부터 현재까지 이화여자대학교에 출강하고 있으며, ㈜TCSCIECE에서 과학 영재들을 지도하고 있다. ㈜대교의 눈높이 과학 생물 영역을 집필하였으며, 저서로는 『멘델이 들려주는 유전 이야기』『톰슨이 들려주는 줄기세포 이야기』『월머트가 들려주는 복제 이야기』가 있다.
첫 번째 수업 – 비타민이 무엇인가요?
두 번째 수업 – 비타민은 어떻게 발견되었나요?(1)
세 번째 수업 – 비타민은 어떻게 발견되었나요?(2)
네 번째 수업 – 비타민은 어떻게 발견되었나요?(3)
다섯 번째 수업 – 비타민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여섯 번째 수업 – 비타민이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마지막 수업 – 비타민은 우리 생활에 어떻게 이용되나요?
노벨 생리의학상을 받은 홉킨스와 함께 떠나는 비타민에 관한 과학 여행!
■ 홉킨스와 함께 하는 비타민의 역사와 발견
이 책은 과학자들의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에 대해 연구를 하면서 발견하게 된 비타민에 관해 이야기를 한다. 다른 영양소에 비해 아주 적은 양을 필요로 하지만 사실 엄청난 역할을 지닌 비타민에 대해 이전의 과학자들은 그 존재를 몰랐고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원인 모를 병에 의해 죽어 갔다. 이런 상황 속에서 과학자들은 그때까지 발견한 필수 영양소인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물, 무기질 이외에도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가 있을 것이라는 확신 아래 여러 차례의 실험과 오류를 범하면서 비타민의 존재를 알아냈다. 이 책은 여러 과학자들의 실험 탐구 내용과 그 결과를 통해 결론에 도달하게 된 과학자들의 연구 과정이 나타나 있으며 실제로 있었던 실험의 과정을 그대로 기술하여 흥미롭게 저술된 책이다.
■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영양소 비타민!
필수 영양소와 비타민 그리고 그 종류와 역할에 대해 많은 학생들이 괴로워한다. 왜냐하면 단지 그것을 암기해야 한다는 압력 때문인지도 모른다. 실제로 필수 영양소뿐만 아니라 비타민의 종류는 많고 그 역할이 다양하기 때문에 그것을 다 습득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이 책 속에는 비타민이 세상에 밝혀지게 된 시점부터 그 종류와 역할을 하나씩 발견해 나가는 과정이 함께 들어 있고 게다가 생활에 적용되는 예까지 소개하고 있다. 어느 학생이든 이 책을 읽은 후 비타민과 자신의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가질 것이며 자연스럽게 실생활에 적용되는 비타민의 역할을 떠올리며 흥미롭게 공부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이 많은 학생들의 흥미를 일으키며 건강을 지켜주는 책이 되었으면 한다.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개정된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각 수업마다 연관되는 교과연계표를 삽입하였다. 즉, 교과 공부에도 도움을 주도록 하였다.
― 각 수업마다 ‘만화로 본문 읽기’ 코너를 두어 각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한 번 더 쉽게 정리할 수 있게 하였다.
―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용어는 ‘과학자의 비밀노트’ 코너에서 보충 설명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 ‘과학자 소개.과학 연대표.체크, 핵심 내용.이슈, 현대 과학.찾아보기’로 구성된 부록을 제공하여 독자에게 본문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