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주제들을 수학자들의 목소리를 통해 이야기 형식으로 들려주는「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시리즈. 수학 교과서의 내용을 생동감 있게 재구성하였으며, 중간중간에 수학자들의 에피소드를 곁들여 읽는 재미를 더했다. 먼저 수학자의 업적을 개략적으로 소개하고, 6~9개의 강의를 통해 수학 개념과 원리들을 다루었다. 각 내용은 학교의 수학 교과 과정과 긴밀하게 맞물려 있다.
제48권『해리엇이 들려주는 일차부등식 이야기』에서는 영국의 대수학자 해리엇이 부등식의 뜻과 성질, 해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상황 속에서 부등호와 부등식의 뜻을 학습하고, 저울과 수직선에서 그 성질을 찾아보면서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다. 놀이공원 안에서 펼쳐지는 여러 상황들을 통해 실생활과 부등식을 자연스럽게 연결시켰다.
나소연
나소연
2002년 동국대학교 수학교육과를 졸업하고 2006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과를 전공(이학 석사)하였다. 저서로는 《탈레스가 들려주는 닮음 이야기》가 있다.
추천사
책머리에
길라잡이
해리엇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 수업 ― 부등식이란 무엇일까요?
두 번째 수업 ― 더하거나 빼도 변하지 않는 부등호의 방향
세 번째 수업 ― 곱하거나 나누면 부등호의 방향이 어떻게 될까요?
네 번째 수업 ― 이항을 이용한 일차부등식의 풀이
다섯 번째 수업 ― 수직선을 이용한 연립일차부등식의 풀이
여섯 번째 수업 ―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부등식의 풀이
이 책은 영국 최초의 대수학자 해리엇이 부등식의 뜻과 성질, 해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고 쉽게 설명해 주는 책이다. 이 책을 공부하는 학생들은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상황 속에서 부등호와 부등식의 뜻을 학습하고, 저울과 수직선에서 그 성질을 찾아보면서 크고 작음을 비교하며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다. 또한, 우리에게 친숙한 놀이공원을 배경으로 하여 그 안에서 펼쳐지는 여러 상황들로 실생활과 부등식이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부등식의 해를 구하는 듯이 이를 확장하여 일차방정식, 이차방정식, 이차부등식과 부등식의 영역 활용 문제의 식을 세우면서 해를 구하는 것도 자연스럽게 연계 학습 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