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제73권
수학의 주제들을 수학자들의 목소리를 통해 이야기 형식으로 들려주는「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시리즈 중 ‘폴리아가 들려주는 문제해결 전략 이야기’편. 제73권에서는 문제의 해결 전략을 실제적인 이야기나 사례를 통해 쉽게 깨달을 수 있도록 하였다. 수학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며, 과학 수학자들의 노력과 시행착오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
☞ 북소믈리에 한마디!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시리즈는 수학 교과서의 내용을 생동감 있게 재구성하였으며, 중간중간에 수학자들의 에피소드를 곁들여 읽는 재미를 더했다. 먼저 수학자의 업적을 개략적으로 소개하고, 6~9개의 강의를 통해 수학 개념과 원리들을 다루었다. 각 내용은 학교의 수학 교과 과정과 긴밀하게 맞물려 있다.
추천사
책머리에
길라잡이
폴리아를 소개합니다.
첫 번째 수업 _ 어떻게 문제를 풀어야 할까?
두 번째 수업 _ 그림 그리기
세 번째 수업 _ 예상과 확인하기
네 번째 수업 _ 규칙 찾기
다섯 번째 수업 _ 표 만들기
여섯 번째 수업 _ 간단히 하여 풀기
일곱 번째 수업 _ 거꾸로 풀기
여덟 번째 수업 _ 식 세우기
아홉 번재 수업 _ 기타 전략
폴리아의 문제해결 전략!!!
문제가 어려워? 바로 연락해!
문제해결의 시작.
문제가 어렵다고? 연락해!
위대한 수학자와의 만남을 통해 수학의 참맛을 느껴 볼 수 있는
폴리아의 ‘문제해결 전략’이야기
문제를 냉철하게 인식하고, 문제의 근원에 닿을 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를 인식하는 첫 단계부터 어쩔 줄 몰라 하는 때가 있어 난처한 경험을 누구나 한 번쯤 은 경험했을 것이다. 어쩌면, 이런 사례가 다반사일지 모른다. 창의적이고 통합적이며 능동적인 접근 없이는 모든 문제는 낯설 수밖에 없다. 그 낯섦은 설렘이 아닌 두려움에 가깝다. 문제가 조금만 낯설어지거나 새롭다면 두려움은 배가 될 것이다. 복잡다단한 오늘날 사회 전 영역을 살펴보면, 이러한 문제는 우리의 시공간 곳곳에 은폐되거나 도출되어 있다. 다시 말해 문제로부터 안전지대는 결코 없다는 것이다.
‘문제해결 전략’을 오랫동안 연구하고 이론을 집대성한 폴리아가 바로 이 책에서 다양한 문제해결의 전략을 직접 설명한다. 폴리아의 설명은 문제해결을 하는 데 있어, 부분에만 머물지 않는다. 문제의 인식 단계부터 전체를 조망하며, 문제의 근원에 닿는다. 그래서 보다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케 해 준다. 폴리아가 독자에게 차근차근 이론을 설명하고, 여러 예제를 직접 풀어보게 하는 것이 그 예이다.
인식에 침입한 문제라는 항원에 폴리아의 설명이라는 백신을 주사 맞음으로써 문제에 대한 면역성과 과민성을 띈 강력한 항체를 형성케 한다. 결국 이는 문제의 해결력을 높여 준다. 더 이상 문제는 ‘암초’가 아니라 더 높은 단계로 나아갈 수 있는 ‘디딤돌’이 될 것이다. 이론을 적용하여 문제의 성격과 상황에 맞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다. 응용의 범위가 참 넓은 이 책의 출간은 고로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모든 문제가 술술술? 고민 타파! 팍팍!
위기탈출 넘버원!!! 폴리아 선생님, 도와주세요~
문제란, 해답을 요구하는 물음. 논쟁, 논의, 연구 따위의 대상이 되는 것. 해결하기 어렵거나 난처한 대상. 또는 그런 일을 일컫는다. 《폴리아가 들려주는 문제해결 전략 이야기》는 이러한 문제의 해결 전략을 각 교시 별로 군더더기 없이 설명한다. 또한 직접 고민하면서 풀어볼 수 있도록 여러 예시를 단계별로 제시하였다. 이는 〈문제해결 전략〉의 이해를 효과적으로 돕는다.
오랫동안 수학 문제의 접근과 풀이는 공식의 맹목적인 암기와 문제 적용에 머물렀다. 이 책은 이러한 방법의 한계를 직시하며 문제풀이 접근방식을 스스로 점검하게 한다. 그래서 수학 문제가 왜 어렵고 풀리지 않았는지를 깨닫게 해 준다. 논리적이면서도 창의적 발상의 《폴리아가 들려주는 문제해결 전략 이야기》는 수학 문제를 상황에 따라 어떻게 접근하고 바라봐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다양한 〈문제해결 전략〉의 세계를 차근차근 짚어가며 이해를 돕는다. 수학을 한층 흥미롭게 한다.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여러 가지 문제 해결 전략을 자세하게 설명하면서 적절한 문제의 예를 제시하였습니다. 같은 문제라고 하더라도 다른 전략을 사용하여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효과적인 전략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중, 고등학교의 문제도 식을 세우지 않고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여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힘과 사고의 유연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하였습니다.
– 교과서에 제시되지 않은 새로운 문제에 부딪혔을 때에도 당황하지 않고 해결하는 힘을 기르는 데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 문제해결 전략은 특정 단원이나 주제와 상관없이 모든 학년, 모든 영역에 걸쳐 적용되고 활용될 수 있습니다.
– 수업 정리 : 각 수업마다 중요한 수학 용어를 따로 정리해 두어 학생들 스스로 개념을 확실하게 정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