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정수론의 아버지’페르마가 들려주는 약수와 배수 1 이야기!
삼각수에서 소수, 최대공약수까지
페르마와 함께 떠나는 자연수의 신비한 세계!
수학의 기본개념을 파헤친『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이야기』시리즈 5권《페르마가 들려주는 약수와 배수 1 이야기》. 이 시리즈는 유명한 수학자들이 자신의 이론과 역사적 배경,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수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페르마가 들려주는 약수와 배수 1 이야기》는 현대 정수론의 아버지로 불리는 페르마가 약수와 배수에 관하여 6번의 시간에 걸친 수업을 통해 삼각수에서 소수, 최대 공약수까지 설명했다.
김화영
김화영
이 책을 지은 김화영 선생님은 현재 서울 공항중학교 수학교사이며 서울시 강서교육청 영재교육센터를 2년 동안 책임지고 운영한 수학영재교육 전문가입니다.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에서 3년 동안 ‘기초학력 보충자료 제작’에 참여하였으며 ‘서울교육’, ‘수학사랑’ 등의 월간지에 수학교육에 관한 글을 쓰기도 했습니다.
저서로는 《이런 수업 어때요?》, 《교과서를 만든 수학자들》이 있습니다.
추천사
책머리에
길라잡이
페르마를 소개합니다.
첫 번째 수업 _ 삼각수 이야기
두 번째 수업 _ 완전수와 우애수
세 번째 수업 _ 소수 이야기
네 번째 수업 _ 소인수분해
다섯 번째 수업 _ 생활 속에서 찾는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
여섯 번째 수업 _ 배수 이야기
아마추어 수학자 페르마의 놀라운 수학 강의!
약수와 배수의 기본 개념부터 우애수, 완전수, 소인수분해까지 책 한 권으로 해결한다!
《페르마가 들려주는 약수와 배수 1 이야기》 는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로 유명한 페르마가 볼링장에서 아이들에게 삼각수를 가르치며 시작된다. 뿐만 아니라 교실, 집, 동굴을 거치며 생활 속에서 찾아낼 수 있는 약수와 배수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하며 아이들의 흥미와 참여를 이끌어 낸다.
재미있게 읽다 보면 제곱수, 완전수, 소수 등의 의미를 자연스레 알 수 있다. 그리고 비밀번호를 풀면서 소인수분해는 무엇인지를 알고, 두 가지 이상의 약을 먹을 때 최소공배수는 어떻게 사용되는지, 여러 가지의 과자와 사탕을 일정 사람들에게 나누어 줄 때 최대공약수를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통해 실생활에서 수학이 어떻게 응용되는지를 알려준다.
초등학교뿐만 아니라 고등학교 등비수열, 등차수열 단원까지 연결되는 중요한 수학적 이론을 이야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더 나아가 어렵게만 느껴지는 수학이 친숙해 지도록 하였다.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수에 관련된 여러 가지 성질과 다양한 종류의 수에 대해서 배울 수 있다.
–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과 과정에서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와 관련하여 단계별로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가 어떻게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지 알 수 있다.
– 수에 대한 새로운 내용은 수학에 눈을 뜨는 초등학생은 물론 고등학생들에게 수리 ? 논술을 대비하기 위한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 수업 정리: 각 수업마다 중요한 수학 용어를 따로 정리해 두어 학생들 스스로 개념을 확실하게 정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