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교과서의 내용을 생동감 있게 재구성!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시리즈 제37권『천성선이 들려주는 평면곡선 이야기』. 이 책은 평면곡선에 관한 이야기를 천성선 선생님이 친근하게 이야기 형식으로 들려준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아름다운 곡선 현수선, 사이클로이드 곡선, 로그나선의 특성을 소개한다.
특히 이런 특성이 생활 속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아름다움을 나타내고 있는지를 친절하고 재미있게 알려준다. 또한 수학이 사회와 자연현상을 해석하고 설명하는 한 요소임을 다양한 예와 함께 설명한다.
★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시리즈는?
유명한 수학자들이 자신의 이론과 역사적 배경,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수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추상적인 수학을 구체적을 갖는 수학으로 변모시킨다. 먼서 수학자의 업적을 개략적으로 소개한 다음, 6~9개의 강의를 통해 수학 개념과 원리들을 해설한다. 학교 수학 교과 과정과 긴밀하게 맞물려 있다.
오혜정
오혜정
복잡한 식과 계산의 무게에 짓눌려 어깨에 잔뜩 힘만 주고 있는 아이들에게 조금이라도 수학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10여년에 걸쳐 같은 고민을 하는 수학 교사들과 함께 생각과 정보를 나누며 전국수학교사모임(구 수학사랑) 활동을 하고 있으며 현재 안양 임곡중학교에서 수학을 가르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및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 주관 활동 중심 교사 학습 자료와 영재 교재, 수준별 교수 학습 자료 개발에 참여하였고, 다수의 문제집을 집필하였다. 저서로는 《새로 쓰는 초등 수학 교과서》(공저) 《달콤한 수학사》(공역) 《우리 주변의 수학》(공역) 등이 있다.
추천사
책머리에
길라잡이
천성선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 수업 _ 곡선의 굽은 정도, 곡률
두 번째 수업 _ 극좌표, 회전 각도와 거리로 위치를 캐스팅하다!
세 번째 수업 _ 외유내강, 현수선
네 번째 수업 _ 자전거 바퀴의 수학, 사이클로이드 곡선
다섯 번째 수업 _ 자연의 성장 패턴, 로그나선
미분기하학의 대부 천성선과 함께 곡선 세계로의 답사를 떠나 보자!
회전 각도와 거리로 위치를 캐스팅한다? 자전거 바퀴에 숨어 있는 수학?
비슷하지만 다른 현수선과 포물선, 아르키메데스 나선과 로그나선에 숨어 있는 비밀!
■ 위대한 수학자와의 만남을 통해 수학의 참맛을 느껴 볼 수 있는
천성선의 ‘평면곡선’이야기
고개를 돌려 주변을 조금만 유심히 살펴보면 온통 선과 면들로 이루어져 있다. 직선, 곡선, 평면, 곡면! 이들 선과 면이 세상을 디자인하면서 독특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단순한 모양인 직선에 비해, 곡선은 구부러진 정도 및 사물의 특성,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되고 그에 따라 모양도 매우 다양해진다.
컵이나 주방 용기에 주로 활용되는 원기둥 모양에 나타나는 원
야구 선수가 친 공이 날아가며 그리는 포물선
영종대교와 남해대교를 아름답게 하는 현수선
사찰의 건물 지붕이나 기와지붕에서 볼 수 있는 부드러운 용마루선
청룡열차의 짜릿한 스릴을 맛볼 수 있도록 하는 철로의 사이클로이드 곡선
달팽이나 호박 넝쿨의 귀엽고 앙증맞은 소용돌이선
이들 곡선은 각각의 모양에 따라 지니고 있는 특성 또한 제각각이다. 우리나라의 명물이 된 영종대교의 현수선을 나타내는 우아한 곡선의 무거운 쇠줄은 아름다운 외양을 위해 다리에 매달아 놓은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수만 킬로그램의 철근 콘크리트와 많은 차량을 포함한 무거운 다리를 안전하게 지탱하는 역할을 한다.
달팽이가 소용돌이선 모양을 하는 것은 세포들의 성장 속도 차이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이며, 송골매는 양 옆으로 난 눈의 위치 때문에 등각나선을 그리며 사냥감에 접근한다.
이와 같이 우리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사회현상이나 자연현상을 수학적인 시각으로 재조명해 보면서 수학에 보다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교과서 속의 수학이 수학을 접하는 유일한 방법인 학생들에게 있어서 수학은 자칫 사람 사는 일과는 거리가 먼 학문처럼 느껴질 수 있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몇 가지 곡선만으로도 세상의 일부를 디자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여러 곡선들이 어떻게 아름다움을 표출하고 자연의 효율성을 이끌어 내는지를 보여 주고자 하였다. 이로써 결코 수학이 세상 밖의 쓸모없는 이론이 아님을 알 수 있을 것이다.
■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교과서 내에서 접하기 힘든 어려운 내용이지만 실제로 적용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한 설명과 각 곡선이 적용된 실례를 자세히 소개함으로써 각 곡선의 성질 및 그 활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각 곡선을 나타내는 식은 초ㆍ중ㆍ고등학교 과정을 벗어나는 어려운 것이지만 식을 제시하기에 앞서 극좌표를 자세히 설명함으로써 어렵고 복잡한 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 곡선의 가장 두드러진 특성은 구부러져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구부러진 정도에 따라 그 모양이 결정되기도 하고 또 다른 특성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 책에서는 우리 주변에서 곡선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것인 도로를 통해 구부러진 정도를 나타내는 곡률에 대해서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 각 곡선과 관련된 사회현상이나 자연현상을 수학적으로 설명함으로써 수학이 이론에 치우친 학문이 아닌 세상을 설명하는 한 요소임을 이해하게 한다.
– 동양인 수학자 천성선을 소개함으로써 수학이 서양 중심의 학문이라는 편견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 수업 정리: 각 수업마다 중요한 수학 용어를 따로 정리해 두어 학생들 스스로 개념을 확실하게 정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