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비로 유명한 에우독소스가 그리스 로마 속의 비너스, 큐피드에게 비에 관한 지식을 전달하는 이야기 형식으로 구성된 책이다. 중고등학교에서 배우는 수학의 틀 속에서 이야기를 만들어서 이 책을 읽어나가면서 교과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도록 구성한 수학이야기로서 학교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문제의 개념과 풀이 방법을 많이 담고 있으므로 비에 대한 기본 실력을 쌓고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책이다.
김승태
부산 부경대학교 응용수학과 대학원 과정을 마쳤어요. 1318CLASS.COM에서 개념 원리 수학, 개념 플러스 유형 수학 등 많은 동영상 강의를 하였고 재미난 강의로 유명세를 얻어 방송 3사에 출연했어요. 잡지사와 신문 언론 매체에 알려지면서 많은 책을 집필했어요. 누구보다 수학연구에 힘을 쏟아왔다고 자부하는 김승태 강사는 ‘노멀한 수학교육’ 보단 ‘유니크한 수학’을 지향해요. 즉 수학 교육에 잇어 평범함 보단 새롭고 혁신적인 교육방식을 추구하는 것이에요. 학생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매번 새로운 시도를 하는 그는 첫째도 재미, 둘째도 재미를 추구함으로써 학생들이 좀더 수학을 친근하게 느끼도록 유도하며 많은 책을 썼어요. 『수학나라 대탐험』 『젊어지는 산수책』 『족집게 수학강사의 오백원』 『못 말리는 수학탐험대』, 『만화 수학공식대백과』, 『에미 뇌터가 들려주는 이항연산 이야기』, 『데카르트가 들려주는 좌표 이야기』, 『에우독소스가 들려주는 비 이야기』, 『디리클레가 들려주는 지수 이야기』, 『피어슨이 들려주는 두 집단의 비교』 등이 있으며, 네이버 블로그 [수학고물상]을 운영하면서 『수학퇴마사』를 연재하고 있어요.
추천사
책머리에
길라잡이
에우독소스를 소개합니다.
1. 첫번째 수업 두수의 비
2. 두번째 수업 비의 값
3. 세번째 수업 비례식을 알아보자
4. 네번째 수업 연비
5. 다섯번째 수업 연비와 비례배분
6. 여섯번째 수업 정비례와 반비례
7. 일곱번째 수업 가비의 리
8. 여덟번째 수업 황금비
9. 아홉번째 수업 피라미드의 높이 측정과 비례식
10. 열번째 수업 도형의 닮음과 비
11. 열한번째 수업 닮음에 응용된 비들
학생들이 수학을 어려워하는 요인 중 하나는 ‘추상성’이 강한 수학적 사고의 특성과 ‘구체성’을 선호하는 학생의 사고의 특성 사이의 괴리이다. 이런 괴리를 줄이기 위해서 수학의 추상성을 희석시키고 수학 개념과 원리의 설명에 구체성을 부여하는 것이 필요한데,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시리즈는 수학 교과서의 내용을 생동감 있게 재구성함으로써 수학을 구체성을 갖는 친숙한 교과목으로 변모시켜 놓았다. 또한 중간중간에 곁들여진 수학자들의 에피소드는 자칫 무료해지기 쉬운 수학공부에 윤활유 역할을 하고 있다.
박경미 (『수학콘서트』의 저자, 홍익대학교 수학교육과 교수)
이 책은 에우독소스의 비례에 대한 이야기로 재미나게 꾸며져 있다. 저자의 재치 있는 말이 스며들어 있는 수학 이야기책이기도 하다. 초등학생들이 즐겁게 읽어나가면서 학교 교과에서도 충분히 적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나 역시 학창시절 딱딱한 수학을 씹어 먹고 자랐다. 내가 수학을 배울 때 이런 책이 나왔더라면 하는 즐거운 아쉬움에 빠진다. 주변 초등학생들에게 적극 권하고 싶은 책이다.
송하주 (부경대학교 교수)
직접 초등학생을 가르치는 나로서는 이 책을 정말 재미있게 읽었다. 물론 황당한(?) 이야기도 있었지만 초등학생들에게는 재미난 설정의 수학 이야기이다. 에우독소스와 그리스 로마 신화 속의 여신 비너스, 사랑의 전령사 큐피트가 이 이야기를 끌고 나가면서 비에 대해 설명해 주는 재미난 수학 이야기책이다. 아무쪼록 초등학생들과 중학생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
윤종식 (남성초등학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