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는 수학 주제들의 발생 과정을 수학자들의 목소리를 통해 친근하게 이야기 형식으로 들려주기 때문에 학생들이 수학을 ‘과거 완료형’이 아닌 ‘현재 진행형’으로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학교 수학 교과 과정과 긴밀하게 맞물려 있으며, 전체 시리즈를 통해 학교 수학의 많은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나소연
나소연
2002년 동국대학교 수학교육과를 졸업하고 2006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과를 전공(이학 석사)하였다. 저서로는 《탈레스가 들려주는 닮음 이야기》《해리엇이 들려주는 일차부등식 이야기》등이 있다.
추천사
책머리에
길라잡이
베일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 수업 – 벡터란 무엇인가?
두 번째 수업 – 화살표와 친한 벡터
세 번째 수업 – 방향과 크기가 같은 너와 나는 쌍둥이
네 번째 수업 – 벡터의 연산
다섯 번째 수업 – 벡터의 성분
여섯 번째 수업 – 벡터의 내적
일곱 번째 수업 – 두 벡터가 이루는 각의 크기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수학자 가운데 한 사람으로 추앙받는 헤르만 베일은 현상에 대한 물리학적인 사고를 통해 기술 그리고 공간, 시간, 사물, 철학, 이론, 수학 역사에 대한 몇몇 일반 이론에 관해 저술했으며 특히 전자기 법칙과 관련된 최초의 연구를 했다. 현재 벡터는 그 내용이나 이용되는 부분에 있어서 물리학과 연관이 많으므로 이 책에서는 물리학과 관련된 이야기를 통해 벡터를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책을 읽으면서 수학과 과학이 얼마나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이해하고, 과학 공부의 기초 과정으로서의 수학이 얼마만큼의 중요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