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란트슈타이너가 들려주는 혈액형 이야기』는 1900년 ABO 혈액형을 발견한 공로로 노벨 생리 의학상을 받았단 의학자 란트슈타이너와 함께 떠나는 혈액형 탐구 여행이다. 이 책은 란트슈타이너 수업을 듣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혈액형의 의미, 혈액의 구성 성분과 세포들, 그리고 혈액의 기능, 항원과 항체, 혈액 은행 등 혈액에 관하여 학생들이 궁금해하는 많은 것들을 흥미로운 이야기와 함께 접할 수 있다.
첫 번째 수업 혈액형이 뭐지?
두 번째 수업 생명의 경이로움
세 번째 수업 1667년 파리에서
네 번째 수업 적혈구의 신기한 응집
다섯 번째 수업 항원과 항체
여섯 번째 수업 혈액형의 정체
일곱 번째 수업 수많은 혈액형들
여덟 번째 수업 혈액은행의 탄생
아홉 번째 수업 헌혈은 생명을 살리는 아름다운 실천
마지막 수업 혈액형에 대한 고민
란트슈타이너와 함께 떠나는 혈액형 탐구 여행!
몸과 혈액에 관한 비밀을 밝혀 본다.
우리의 생명을 지켜주는 피의 역할과 항원은 항체를 만들게 하는 원인 물질이며, 세균의 표면에도 항원이 있으며, 적혈구 표면에 있는 혈액형도 항원이다. 세균 항원들이 들어오면 백혈구는 면역시스템을 작동하여 이런 항원을 가진 세균들을 무찌를 항체를 만든다. 항체가 항원을 만나 달라붙으면 그 항원을 가진 침입자들은 파괴되거나 제거되는 것이다. 혈액은 우리가 알고 있는 A, B, O 혈액형 외에 희귀 혈액형까지 수백 가지의 혈액형들이 있으며, 혈액은행의 탄생으로 급히 수혈이 필요한 사람에게 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부모님으로부터 받을 수 없는 혈액형이 자녀에게 나올 수도 있다는 사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일생동안 우리의 혈액형은 바뀌지 않는다는 비밀도 알게 된다. 아직도 당사슬로 구성된 우리의 A, B, O 항원이 무슨 일을 하는지 밝혀지지 않았으며, 혈액형은 생명체의 다양성을 나타내는 형질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 책은 학생들이 처음 피 검사를 하고 자신의 혈액형에 대해 궁금해 할 때 많은 것들을 가르쳐 줄 것이다. ‘왜 혈액형이 맞지 않는 사람의 혈액을 수혈 받을 수 없으며, 사람의 혈액이 어떻게 생명을 유지하게 해 줄 수 있을까? 혈액이 몸 밖으로 나오면 왜 딱딱하게 굳게 될까? 우리 몸을 이루고 있는 혈액세포는 어떤 것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무슨 역할을 할까?’ 등등 혈액세포가 우리 몸에서 하는 일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다.
또한 우리 몸을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지켜주는 면역 시스템은 무엇인지, 왜 장기이식을 할 때도 혈액형을 맞추어 주어야 하는지, 우리의 피는 A, B, O 혈액형 외에 다른 혈액형도 있는지, 부모님으로부터 받을 수 없는 혈액형도 나올 수 있는지, 언제부터 수혈이 시작되었으며, 왜 헌혈이 중요한지도 밝히고 있어 학생들이 자신의 생명을 지켜주는 피에 대해 흥미롭게 알아가며, 혈액과 혈액형에 대한 모든 호기심들을 시원하게 해결해 줄 것이다.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개정된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각 수업마다 연관되는 교과연계표를 삽입하였다. 즉, 교과 공부에도 도움을 주도록 하였다.
― 각 수업마다 ‘만화로 본문 읽기’ 코너를 두어 각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한 번 더 쉽게 정리할 수 있게 하였다.
―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용어는 ‘과학자의 비밀노트’ 코너에서 보충 설명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 ‘과학자 소개, 과학 연대표, 체크, 핵심 내용, 이슈, 현대 과학, 찾아보기’로 구성된 부록을 제공하여 독자에게 본문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