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서는 근대 화학의 아버지인 라부아지에가 학생들에게 들려주는 형식으로 물질을 이루는 기본 성분부터 아보가드로의 분자설, 화학 분석의 한계를 극복한 이야기 등에 이르기까지 흥미롭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과학자가 질문을 던지고 각자의 의견을 대답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어려운 이론을 어린이의 수업에 맞춰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여 충분히 이해,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임수현
저자 : 임수현
저자 임수현은 현재 (주)TC SCIENCE에서 과학 영재들을 지도하고 있다. 서울에서 태어나 이화여자대학교에서 과학교육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모든 사람들을 위한 과학 교육과 즐겁게 참여하며 배우는 과학 학습에 관심이 많으며, 한편으로는 과학 영재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1. 첫 번째 수업 / 물질을 이루는 기본 성분은?
2. 두 번째 수업 / 물질을 이루는 기본 입자는?
3. 세 번째 수업 / 연소 이야기
4. 네 번째 수업 / 질량보존의 법칙
5. 다섯 번째 수업 / 일정성분비의 법칙
6. 여섯 번째 수업 / 돌턴의 원자설
7. 일곱 번째 수업 / 배수비례의 법칙
8. 여덟 번째 수업 / 기체반응의 법칙
9. 아홉 번째 수업 / 아보가드로 분자설
10. 마지막 수업 / 아보가드로 법칙
근대 화학의 아버지 라부아지에와 함께 떠나는 물질 변화의 규칙을 알아보는 과학 여행!
■ 라부아지에가 들려주는 근대 화학의 모든 것!
이 책은 고대의 과학자들의 과학 연구 과정부터 현재 100여 가지가 훨씬 넘는 물질을 발견하고 연구하기까지의 과정을 따라 물질의 기본 단위에서부터 차근차근히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과학자들의 끊임없는 호기심과 과학적 사고, 탐구 의지가 지금의 과학적 업적을 이룰 수 있었다. 이 책은 어린 학생들에게 물질의 기본 단위, 개념, 변화의 법칙뿐 아니라 과학자들이 탐구할 때 가지는 마음과 자세까지도 익힐 수 있는 좋은 책이다.
■ 물질 변화의 규칙을 찾아 떠나는 과학 여행
펠리컨 병 실험은 무엇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일까? 원소와 원자의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일까? 아보가드로의 분자설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물질들이 화학 반응을 일으킬 때 어떤 기본적인 규칙성을 갖고 움직이는지에 대한 과학자들의 연구 과정을 담고 있다.
지금 학생들이 배우는 화학의 기본이 되는 개념을 통해 알 수 있는 연소의 과정, 질량 보존의 법칙, 일정 성분비의 법칙, 돌턴의 원자설, 배수 비례의 법칙, 기체 반응의 법칙, 아보가드로가 내세운 분자설과 그의 법칙 등을 알기 쉬운 실험과 예로 설명해 주고 있다.
이 책은 과학 이론 역시 수많은 오류를 거치고 그 오류를 수정하는 작업을 통해 최종적인 이론이 성립된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가르쳐 주며 과학이 발전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과학적인 사고가 더 커질 수 있는 여지를 마련해 준다.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개정된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각 수업마다 연관되는 교과연계표를 삽입하였다. 즉, 교과 공부에도 도움을 주도록 하였다.
― 각 수업마다 ‘만화로 본문 읽기’ 코너를 두어 각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한 번 더 쉽게 정리할 수 있게 하였다.
―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용어는 ‘과학자의 비밀노트’ 코너에서 보충 설명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 ‘과학자 소개.과학 연대표.체크, 핵심 내용.이슈, 현대 과학.찾아보기’로 구성된 부록을 제공하여 독자에게 본문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