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 교육과정에 꼭 필요한 과학과 수학의 융합 교과서 『그림자로 지구 크기를 재어라』. 과학과 수학의 입체적인 융합을 찾아내는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제4권이다. 우연히 마주한 사건 속에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과학적 수학적 호기심에 주목한다. 사건과 대화의 맥락 속에서 핵심 개념과 원리를 조화롭게 익힐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지구 여행단의 수상한 PD X맨과 함께 떠나는 특별한 세계 여행이 펼쳐진다.
활가닥 멍지, 행동파 상남이, 초긍정 룩희, 책벌레 지성이는 각 여행지에서 주어진 지구과학 문제를 해결해야만 다음 여행지로 가는 비행기 표를 받을 수 있다. 아이들은 갑작스러운 서바이벌 퀴즈에 당황한다. 하지만 함께 머리를 맞대고 문제를 풀면서 어느새 지구의 구조와 비밀을 풀어나가는데….
전영석
저자 : 전영석
과학주머니는 서울교육대학교 과학과 전영석 교수님을 중심으로 과학에 흥미를 불어넣어주는 방법을 연구하는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들의 모임. 사물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는 능력, 증거를 찾고 판단하는 능력,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기르는 방법을 함께 탐구한다.
저자 전영석은 한성과학고등학교 물리 교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원을 거쳐 현재 서울교육대학교에서 예비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과학 교육을 지도한다.
저자 이연주는 서울마초등학교 선생님으로 영재 교육, 과학 실험 활동 및 STEAM(융합인재교육)에 관심을 갖고 즐겁고 신나는 과학을 연구한다.
저자 전민지는 서울수송초등학교 선생님으로 과학을 실험, 놀이, 생활과 연관하여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그림 : 이지후
그린이 이지후는 어렸을 때부터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였고 대학에서도 붓과 연필을 놓지 않았다. 현재 회화 작업과 더불어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어린 시절 흙바닥에 손가락으로 그린 그림처럼, 어린이들의 순수한 감성을 자유로운 선에 담아낸다. 그린 책으로 『게으름뱅이 탈출학교』 『세상을 뒤흔든 위인들의 좋은 습관』 『과학 귀신』 『일기가 나를 키웠어요』 『인기 폭발! 공룡 팬티』 『나를 바꾼 그때 그 한마디』 『에디슨과 발명 천재들』 『삼각형으로 스피드를 구해줘!』 『시간의 규칙을 찾아서』 등이 있다.
프롤로그 | 지구 여행단을 모집합니다
1장 그림자가 둥근 지구
부록| 지구가 둥글다는 증거
2장 늘었다 줄었다 하는 그린란드
3장 지구에 그린 격자무늬
4장 지구는 거대한 자석
5장 지구의 허리띠, 적도
6장 지구 둘레를 재는 비례식
7장 땅이 생기는 운동
부록| 움직이는 하와이 제도
8장 대륙의 퍼즐, 판게아
에필로그 | X맨의 비밀
수학을 만난 과학
기초에서 응용까지 끝장나게 분해된다
과학과 수학의 가장 입체적인 만남!
스토리텔링으로 과학 창의력 · 수리 사고력을 잡는다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철학자가 들려주는 철학 이야기』로 유명한 자음과모음에서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시리즈로 과학과 수학의 입체적인 융합을 찾았다. 과학의 디딤돌이 되는 수학으로 명쾌하게 과학의 해답을 찾는다. 독자에게 과학적 창의력과 이해력, 수학적 사고력과 해석력을 동시에 선사한다.
이 시리즈는 우연히 마주한 사건 속에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과학적 수학적 호기심에 주목한다.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한 여덟 가지 호기심을 흥미로운 에피소드로 풀었다.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은 등장인물들이 시행착오를 거치며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원리 탐구 과정’에 초점을 맞췄다.
단순히 대화체로만 바꾼 나열식 스토리텔링이 아니다. 사건과 대화의 맥락 속에 핵심 개념과 원리를 조화롭게 담아낸 것이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의 강점! 무엇보다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는 사건을 통해 자연스럽게 핵심 개념에 다가간다. 현재 네 권이 출간되었다.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1
삼각형으로 스피드를 구해줘!
물체가 떨어지는 운동에 삼각형이 숨어 있다?!
삼각형의 빗변에서 갈릴레이의 낙하 법칙을 이끌어내는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시작된다.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2
각도로 밝혀라 빛!
각도를 알면 빛이 속속들이 밝혀진다?!
빛이 사라진 거울 속으로 빨려든 향이를 빛의 직진 · 반사 · 굴절의 원리로 구한다.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3
시간의 규칙을 찾아서
흐르는 시간에 담긴 변치 않는 규칙!
30년 전 과거로 이동한 초이가 시간의 개념과 단위, 시계의 구조와 원리를 파악한다.
지구의 생김새, 지구 내부의 움직임을
입체적으로 밝힌다
삼각형의 빗변에서 가속도를 이끌어 낸 《삼각형으로 스피드를 구해줘!》, 거울과 렌즈를 이용해 빛의 직진·반사·굴절을 알아내는 모험 이야기 《각도로 밝혀라 빛!》, 시간의 개념과 단위, 시계의 구조에 담긴 수학적 규칙을 푼 시간 여행 《시간의 규칙을 찾아서》. 체계적으로 과학과 수학을 융합해온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시리즈가 2013년 12월, 그 네 번째 이야기를 선보인다.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네 번째 이야기 《그림자로 지구 크기를 재어라!》에서는 네 명의 ‘TV쇼 지구 여행단’ 친구들이 수상한 PD X맨과 떠나는 특별한 세계 여행이 생중계된다. 세계 여행의 행운을 거머쥔 주인공은 활가닥 멍지, 행동파 상남이, 초긍정 룩희, 책벌레 지성이. 하지만 X맨이 이끄는 지구 여행단은 각 여행지에서 주어진 지구과학 문제를 해결해야만 다음 여행지로 가는 비행기 표를 받을 수 있다. 아이들은 갑작스러운 서바이벌 퀴즈에 당황하지만, 함께 머리를 맞대고 문제를 풀어나가며 어느새 지구의 구조와 비밀을 푸는 재미에 푹 빠진다. 까놓은 귤껍질을 보고 구 모양 지구를 연상하고, 사물함 칸을 찾으며 지구의 위도와 경도를 이해하며, 지진과 화산 활동을 겪고 지각 판의 구조와 움직임을 배운다. 또한 월식을 보고 지구가 둥글다는 증거를 찾고, 막대 그림자로 지구의 둘레 길이를 측정하는 등 예상치 못한 활약을 벌인다. 이들의 신나는 여행에는 X맨만 아는 놀라운 반전이 숨어 있는데…….
스페인, 그린란드, 영국, 캐나다, 이집트, 하와이, 페루를 누비며 지구의 안팎을 파악하는 서바이벌 세계 여행! 초등 3학년 2학기 지구와 달, 초등 4학년 2학기 지층을 찾아서, 초등 5학년 2학기 화산과 암석, 초등 6학년 1학기 지진 등, 초등 3~6학년 교과 단원에서 중점적으로 다루는 ‘지구의 구조와 움직임’을 8장의 흥미진진한 스토리 안에 절묘하게 버무렸다. 원리가 한눈에 들어오는 일러스트와 함께 다양한 에피소드가 물 흐르듯 펼쳐진다. 각 장 말미에는 핵심 내용을 정리하는 ‘TV쇼 지구 여행단 퀴즈’를 싣고, 심화 학습이 필요한 곳에는 실용적인 부록을 담아 이해를 도왔다. 들썩들썩 시끌벅적한 세계 여행을 따라가다 보면, 스토리텔링으로 핵심 지구과학 개념·원리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