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에 입학할 때부터 대학 입시를 치르기까지 수학은 놓쳐서는 안 될 주요 과목이다. 초등학생 때부터 수학의 기초를 쌓아 두지 않으면 뒤늦게 따라잡기가 무척 어렵다. 그렇다면 수학의 무엇부터 공부해야 할까? 수학의 기초는 무엇일까? 바로 연산 능력이다.
최강 수학술사가 되고 싶은 주인공 최강수의 모험을 따라가다 보면 저절로 사칙연산 실력이 쑥쑥 자라는 수학 학습 판타지 동화 《최강 수학술사》가 출간됐다. 에듀 스토리텔러 강호 선생님이 들려주는 신나는 수학 모험 이야기와 환상적인 리버앤드스타 웹툰이 조화를 이루며 초등 사칙연산을 흥미롭게 그려 냈다. 지루하고 반복적인 계산 공부에 스토리를 붙인 덕분에 초등 수학 기본기를 높일 수 있는 이 책은 단지 학교 시험을 잘 보기 위해서가 아니라 판타지 마법 공간에서 살아남기 위해, 악의 무리를 물리치기 위해 계산법을 훈련하게 되는 묘한 힘을 지녔다. 최강 수학술사 최강수와 함께 ‘수학의 탑’이라는 레벨 테스트를 통과해 보자. ‘수학비무대회’에서 우승하고 ‘수학 마왕’ 그리고 그 부하들과 맞서 싸워 반드시 이기기 위해 계산 수련을 시작해 보자.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공부가 마치 게임처럼 흥미진진하고 신나는 최강 수학술사의 최강 수학 팁으로 쉽고 빠르게 쾌속 계산법을 익힌다면 나도 《최강 수학술사》의 주인공처럼 최강 수학 영웅이 될 수 있다.
줄거리
산수국의 시골 마을 탈레스에서 돈 계산을 하며 부모님의 일을 돕는 최강수. 어느 날 강한 위력의 수학술을 쓰는 사람, 암산 선녀가 찾아와 최강수의 아버지 최강산이 수학국 최고의 수학술사였음을 알려 준다. 아버지가 억울하게 쫓겨났다는 사실을 알게 된 최강수는 수학비무대회에 참가해 아버지의 명예를 되찾기 위해 수학무공학교로 향한다. 하지만 수학무공학교의 교장, 모범산은 어쩐지 강수에게 쌀쌀맞기만 한데…….
지은이
강호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서 현대소설과 스토리텔링을 공부했다. 어려운 지식을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내는 일을 좋아해서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 과정을 밟는 동안 에듀테인먼트 스토리텔링 연구를 병행했다. 그 결과를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스토리텔링》에 담았다. 또한 연구 결과를 적용해 초등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수학과 과학 지식을 이야기에 담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고자 《수학 지옥 탈출기》 《수학 콜로세움 도전기》 《수학 신전 탐험기》 《정말 쉬운 수학책 1권》 《뢴트겐과 속 보이는 X선》 《파스퇴르와 세균 대소동》 등의 책을 썼다.
그린이
리버앤드스타
웹툰, 일러스트, 디자인, 애니메이션 등의 작품을 개성적이고 심미적으로 창조하는 스튜디오다. ‘리버앤드스타’는 문명의 근원지인 강가에서 사람들이 별을 쳐다보며 꿈을 꾸었다는 이야기에서 착안했다. 《넌 가끔가다 내 생각을 하지 난 가끔가다 딴 생각을 해 : with 일러스트》 《딸과 헤어지는 중입니다》 등의 일러스트를 담당한 강호면 작가를 필두로 8명의 구성원이 빛나는 별처럼 환상적인 창작물을 내놓고 있다.
작가의 말 – 수학 공부, 피할 수 없다면 재미있게
수학 모험을 떠나기 전에 알아 두기 – 수학무공학교가 있는 베다
등장인물
1장 계산왕 강수 수학무공학교에 입학하다
편의점의 계산왕
담판
아버지를 위하여
놀라운 암산 선녀의 실력
모범산 교장을 만나다
계산 대결
삼총사
기회를 놓치다
금요일 밤 자정
위험한 모험 시작
– 계산시력을 가지려면?
2장 최강 수학술사가 될 거야
한밤의 기숙사
툭탁 훈련의 진가
테스트 결과
모험의 대가
강수의 선택
지하 수련장으로
– 두 자릿수 쾌속 덧셈법
– 두 자릿수 쾌속 뺄셈법
– 10, 100, 1000 등에서 쾌속 뺄셈법
–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 쾌속 계산법 세 가지
수학의 기초, 사칙연산이 게임처럼 쉽고 재미있다!
이지북 〈스토리 에듀〉 첫 번째 수학 학습 판타지 동화 《최강 수학술사》
수학 공식을 아무리 잘 외워도 연산 실력이 탄탄하지 않으면 문제 풀이 속도는 한없이 더뎌진다. 기껏 문제를 잘 풀어 놓고도 결국 오답을 내놓는 이유도 사칙연산 실력이 부족해서일 경우가 많다. 흔들리지 않는 수학 기본기를 다지려면 사칙연산을 ‘할 줄 아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사칙연산을 ‘이해해야’ 한다.
《최강 수학술사》는 쉽고 빠르게 사칙연산을 해내는 이해하게 해 준다. 사칙연산법을 달달 외우는 것이 아니라 흥미진진한 수학 모험 스토리 속에 녹여서 눈을 뗄 수 없을 정도로 재미있다. 학교에서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시험을 봐야 하니까 수학을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직접 ‘최강 수학술사’가 되어 쾌속 계산법을 연마하면 판타지 마법 공간에서 영웅이 되고, 악의 무리를 물리칠 수 있다고 상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임할 때 퀘스트를 깨기 위해 수십, 수백 마리의 몬스터를 잡는 단순한 행동을 반복할 수 있는 스토리의 힘을 빌려 와 사칙연산이 게임처럼 게 느껴지는 이지북 〈스토리 에듀〉 첫 번째 수학 학습 동화 《최강 수학술사》다.
초등 1~4학년 교과과정 연계
최강 수학술사의 모험 이야기 속에 쾌속 계산 비법 쏙쏙
이 책은 총 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비범한 계산력을 가진 최강수가 수학무공학교에 입학하는 과정을 그렸다. 2장은 최강 수학술사가 되기 위해 위험한 수학 모험을 치르고, 그 벌로 지하 수련장으로 들어가는 최강수의 선택이 이어진다. 이야기는 2장으로 끝나지 않는다. 지하 수련장으로 들어서는 최강수 이야기는 2권에 계속될 예정이다.
1~2장의 이야기에는 초등 1~4학년 교과 과정 사칙연산과 연계되어 있다. 사칙연산을 쉽고 빠르게 쾌속 계산하는 비법이 가득하다. 장의 마무리 ‘계산시력을 가지려면?’ ‘두 자릿수 쾌속 덧셈법’ ‘두 자릿수 쾌속 뺄셈법’ 등과 같이 계산법 팁에서 이야기에 등장한 쾌속 계산법 관련 개념을 복습하고 문제 풀이도 직접 해 볼 수 있다.
공식만 알아도 단순한 사칙연산 문제는 빠르게 풀 수 있겠지만 조금만 복잡해도 헷갈리고 어렵게 느껴진다. 사칙연산을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는 방법을 알면 낯선 유형의 문제도 차근차근 풀어 나갈 수 있는데, 이 책은 풀이에 필요한 아이디어나 원리까지 속속들이 알려 줘서 수학의 기본기를 확실히 다질 수 있게 한다.
에듀 스토리텔러 강호 선생님이 들려주고
환상적인 리버앤드스타 웹툰으로 그려서
게임처럼 신나고 재미있는 초등 사칙연산
《최강 수학술사》를 펼치면 왜 사칙연산이 게임처럼 느껴질까? 초등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수학과 과학 지식을 이야기에 담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글을 써 온 에듀 스토리텔러 강호 선생님은 이 점에 힌트를 얻어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수학 과목에 모험 이야기를 붙였다.
리버앤드스타는 초등 사칙연산을 이해하기 쉽게 환상적인 웹툰으로 표현했다. 웹툰 속에 속속 담긴 수학 공식은 어렵게 느껴지지 않고 수학 마왕과 대결을 펼치는 새로운 게임으로 흥미진진하게 다가온다.
이 책을 읽는 것만으로 부담스럽고 지겨운 수학 공부에서 벗어나 마치 게임처럼 신나고 재미있게 수학 공부를 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이것은 탄탄하고 짜임새 있는 이야기와 시각을 홀리는 초등학생 수준에 맞춘 고퀄리티 일러스트의 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