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상을 보는 눈과 생각하는 힘을 키워 주는 철학 동화
반칙왕 강하에게 밀리면 안 돼!
우리가 헤게모니를 잡아야 해!
고층 아파트가 바라보이는 판자촌에 사는 해루. 하고 싶은 게 많은 나이지만 집이 가난해서 가끔 풀이 죽는다. 아빠는 공장 노동을 하다 팔이 잘려 병원에 누워 계시고, 엄마는 마트 계산원으로 밤낮 없이 일하다 코끼리처럼 부은 다리를 끌고 집에 오신다. 해루의 수호천사인 친형 미루도 공장 노동자다. 미루는 낮에는 육체노동을, 밤에는 그람시의 『옥중수고』를 읽으며 노동자가 행복한 세상을 꿈꾼다.
“어, 그람시의 폭탄 머리가 미루 형과 똑같잖아!” 미루 형과 너무 닮아서 그람시를 좋아하게 된 해루. 형과 함께 그람시의 정치 이야기와 우리 사회의 문제를 놓고 매일 토론을 벌인다. 한 사회에 살아가면서도 너무도 다른 부자와 가난한 사람, 착취당하는 노동자와 착취하는 자본가 등 정치 사회의 모순을 이야기하며 실천 방법을 궁리한다.
아버지처럼 공장 사장에게 착취당하지 않고 노동자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싸우는 미루. 어느 날 공장 사장의 음모로 감옥에 갇히게 된다. 미루는 옥중에서도 해루에게 헤게모니 전략을 알려주며 호수의 학생회장 선거를 돕는다. 하지만 부잣집 사장 아들 강하는 전교생에게 피자와 햄버거를 돌리며 물량 공세를 퍼붓는데…….반칙왕 강하를 이길 헤게모니 전략은? 똑똑한 미루 형에게 아이디어를 얻어 전교생의 목소리를 담은 어린이 신문을 발행하는 해루와 호수. 이 어린 정치가들의 헤게모니 전략은 과연 먹힐까? 미루는 과연 감옥에서 나와 해루를 만날 수 있을까?
사진이 말하고 있는 것들
프롤로그 왜 우리 가족은 살 집이 없을까?
1. 강 하나를 사이에 두고
강 아래 소년
남부 문제
아빠 팔은 외팔, 엄마 다리는 코끼리
포디즘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2. 진짜 멋진 우리들의 짱
금요일의 소년
괜찮아, 그건 네 탓이 아니잖아
억지는 노! 스스로는 예스!
헤게모니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3. 지금은 울고 싶은 때
성난 황소
혼자가 아니야
옥중수고
파시즘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4. 감옥에서 보낸 편지
사랑하는 해루야
진지전이 필요해
이행전략과 진지전
존경하는 미루 형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5. 세상에 단 하나뿐인 꽃
반짝반짝 빛나는
꽃이 되자
미루 형을 그리며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네 생각은 어때?] 문제 풀이
재미있는 철학 동화로 읽는 그람시의 ‘헤게모니 이론’
왜 가난한 노동자들이 독재자를 지지할까? 그 답은 헤게모니!
『전체를 이끄는 힘 헤게모니를 잡아라』는 그람시의 헤게모니 이론을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들려주는 철학 동화입니다.
그람시는 빈곤, 불평등, 부정부패 등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려 했던 열정적인 변혁가였습니다. 그는 무솔리니 독재 정권에 맞서다 감옥에 갇혀 3000쪽에 이르는 『옥중수고』를 쓰면서 헤게모니 이론을 내놓았습니다. 헤게모니의 뜻은 ‘전체를 이끄는 힘’. ‘왜 가난한 노동자는 무솔리니 독재 정권을 지지할까?’라는 의문에서 출발하여 무솔리니가 헤게모니를 장악한 원인을 밝혀냅니다. 그것은 바로 폭력, 선전, 선동, 설득이라는 체계적인 방법으로 대중의 자발적 동의를 얻어냈던 것. 그람시는 독재주의로부터 탄생한 헤게모니 전략이 민주주의를 위해 필요한 전략이라고 보았습니다. 폭력이 아닌, 민주적인 방식으로 대중의 자발적 동의를 얻어 모든 사람이 행복한 민주주의를 만드는 데 헤게모니가 필요합니다!
그람시의 헤게모니 이론은 오늘날 현대 정치뿐만 아니라 시민 사회와 문화 현상, 군중 심리를 이해할 때 매우 중요합니다.
생각의 깊이를 더해 주는 재미있는 헤게모니 이야기
모두의 민주주의를 위해 헤게모니를 잡아라
『전체를 이끄는 힘 헤게모니를 잡아라』에서는 앞부분에 등장인물과 안토니오 그람시 소개를 싣고, 각 장의 끝부분마다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를 넣어 읽는 즐거움을 배가했습니다. 등장인물과 안토니오 그람시 소개에서는 해루, 미루, 호수, 강하 등 주요 등장인물의 특징과 이야기 속 역할, 안토니오 그람시의 사상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아이들이 철학 동화를 읽기 전에 호기심과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철학자의 생각’에서는 동화에서 다뤘던 철학자의 사상을 다시 한번 명료하고 체계적으로 설명해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즐거운 독서 퀴즈’에서는 앞의 내용을 토대로 퀴즈를 재미있게 풀면서 읽었던 내용을 다시금 떠올리고 흥미를 이어 나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전체를 이끄는 힘 헤게모니를 잡아라』는 민주주의를 만드는 데 헤게모니가 얼마나 중요한지 들려줍니다. 미루는 그람시의 헤게모니 이론을 접하며 우리 사회의 근본 문제를 파악하게 됩니다. 가난한 노동자가 착취당하는 이유는 자본가가 헤게모니를 잡았기 때문입니다. 공장 노동자들은 훈련된 원숭이처럼 같은 일을 반복하며 대량 이윤을 만들어 내고, 자본가들은 노동자들이 만들어 낸 이윤으로 부를 축적하며 헤게모니를 장악합니다.
이러한 자본가의 헤게모니에 맞서 미루는 노동자가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것이 바로 자본가에서 노동자로 주도권을 옮기기 위한 헤게모니 이행 전략입니다. 비록 공장 사장의 계략으로 감옥에 갇히는 신세가 되지만 미루의 두뇌는 멈추지 않습니다. 그람시가 감옥에서 두뇌를 멈추지 않았던 것처럼요. 동생 해루와 호수에게 민주적인 헤게모니 전략을 들려주는 미루. 부잣집 아들 강하의 교활한 금권 선거에 맞서는 헤게모니 이행 전략을 제시합니다. 그것은 모든 친구들의 목소리를 담는 어린이 신문을 펴내는 것입니다. 결국 해루와 호수는 민주적인 선거 운동을 통해 학생회장에 당선됨으로써 모두를 위한 헤게모니를 잡습니다.
『전체를 이끄는 힘 헤게모니를 잡아라』에서 아이들은 자발적 동의를 끌어내는 민주주의와 민주적인 헤게모니 이행 전략에 대해 공부하게 됩니다. 다소 어려운 주제인 헤게모니 이론을 재미있는 이야기로 만나며, 민주주의 형성 과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의 목소리가 모여 헤게모니가 형성되고, 이렇게 만들어진 민주적인 헤게모니가 세상을 변혁시키는 것임을 자연스럽게 깨닫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