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 2022년 개정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구성된⟪삼각형의 다양한 매력 내각과 외각⟫은 2028년 대입제도개편을 대비한 맞춤형 수학 총서이다. 2022년 기준 교과 연계표와 수학 개념은 선행 학습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다.
2000여 년 전 그리스인들은 의문과 호기심을 가지고 이러한 도형의 세계에 ‘논리’라는 생명을 불어넣어 ‘기하학’이라는 도형의 과학을 만들게 된다. 위대한 수학자 유클리드는 자신이 생각한 것들과 당시 발전한 ‘기하학’의 내용들을 모두 모아 《기하학 원론》을 발표했다. 그리고 이것을 통해 삼각형, 사각형 등 기본적인 도형의 성질에 대해 논리적으로 알려 주었다.
《유클리드가 들려주는 삼각형 이야기》는 삼각형에 대한 기본적인 정의와 성질을 우리 주변의 사물에서 그 예를 찾아 설명하고, 유클리드 같은 수학자들의 논리적인 증명을 소개해 준다. 이를 통해 눈에 보여지는 모양에 대한 관찰에서 시작하여 추상적인 도형의 성질을 이해하고 생각하게 되면서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어려운 수학 내용이라는 편견에서 벗어나 즐거운 마음으로 삼각형의 이모저모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출판사 리뷰 | ‘ 2028년 대입개편안을 대비한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논술⦁서술형 맞춤 도서.⟪삼각형의 다양한 매력, 내각과 외각⟫은 실생활에서 찾을 수 있는 예와 수학 역사 속의 이야기를 통해 삼각형의 정의와 성질, 합동조건 등 여러 가지 삼각형과 관련된 내용들을 재미있게 알려준다.
또한 삼각형의 여러 종류와 그 각각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유클리드 선생님과 함께 집 안에 있는 물건부터 야외에 있는 건축물까지를 관찰하며 도형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우리 주변 곳곳에 도형이 담겨 있음을 깨닫게 된다. 또한 이렇듯 실생활에서 삼각형이 많이 이용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본다. 역사 속에서 혹은 생활 속에서 삼각형의 성질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상황을 만나면서 기본 도형인 삼각형의 중요한 특징과 성질, 정리들을 자세히 알게 된다.
우리 주변에 있는 모든 물건과 자연 속에 도형이 담겨 있음을 깨달을 수 있고 이를 통해 삼각형에 관련된 특성들이 추상적인 수학 내용이 아니라 많은 나라에서 오래전부터 그 성질이 알려지고 이용된 소중한 문화유산이며 동시에 현재에도 활발히 이용되는 중요한 지식임을 알게 된다. 삼각형을 주변에서 관찰하고 그 특징을 이해하는 데 좋은 예를 제공해 주며 삼각형의 구조적 특징을 이용한 건물의 특징을 알아보면서 수학과 과학, 공학을 통합시키는 사고 과정을 익힐 수 있다. |
지은이 | 안수진
2000년부터 지금까지 성재중학교를 거쳐 백석중학교에서 수학교사로 활동해 오며 늘 새로운 수학교육을 꿈꾸는 교사이다. 학창 시절 수학을 좋아하면서도 시험 결과가 그리 좋지 않았던 저자는 고3 때 담임 선생님의 권유로 이화여자대학교 수학교육과에 들어가게 되면서 힘들어하던 수학을 오히려 가르치는 입장이 되었다. 어린 시절 수학에 공포를 느꼈었기에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수학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지 늘 고민해 왔다. 교사 생활을 하면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에 들어가 수학교육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 여러 선생님들과 공동 집필한 ⟪새로 쓰는 초등수학 교과서⟫가 있고, 수학사에 관심이 많아 ⟪달콤한 수학사⟫ 세 번째 권을 번역하기도 했다.
|
목차
추천사 책머리에 100% 활용하기 유클리드의 개념 체크
1교시 – 삼각형이 왜 기본 도형일까요? 2교시 – 여러 가지 삼각형 * 유클리드와 함께 하는 쉬는 시간 1 – 숨어있는 삼각형을 찾아라! 3교시 – 삼각형의 내각과 외각 4교시 – 삼각형을 어떻게 만들까요? 5교시 – 합동의 의미 6교시 – 삼각형의 합동조건 * 유클리드와 함께 하는 쉬는 시간 2 – 성냥개비 퍼즐을 해 봐요! 7교시 – 삼각형의 넓이에 대하여 8교시 – 이등변삼각형과 정삼각형 * 유클리드와 함께 하는 쉬는 시간 3 – 파스칼 삼각형이 뭐야? 9교시 – 직각삼각형의 특별함 10교시 – 우리 주변의 삼각형 |
추천사 | 학생들이 수학을 어려워하는 요인 중 하나는 ‘추상성’이 강한 수학적 사고의 특성과 구체적인 것을 좋아하는 학생의 사고방식의 차이 때문이다. 이런 차이를 좁히기 위해서는 수학의 추상성을 희석시키고 수학 개념과 원리의 설명에 구체성을 부여하여 쉽게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유클리드가 들려주는 삼각형 이야기>는 수학 교과서의 내용을 친숙하고 생동감 있게 재구성함으로써 수학을 접근하기 만만한 교과목으로 변모시켜 놓았다. 또한 중간중간에 곁들여진 수학자들의 에피소드는 자칫 무료해지기 쉬운 수학 공부에 윤활유 역할을 해 주고 있다.
<수학 콘서트> 저자, 홍익대학교 수학교육과 교수 박경미
마치 삼각형의 나라로 여행을 떠나는 느낌이다. 유클리드가 여행가이드가 되어 삼각형의 나라에 발을 딛는 관광객들에게 기초부터 심화까지 안내를 해 주고, 중간 중간 삼각형과 관련된 퍼즐 및 역사적 내용도 알려 주어, 어느새 삼각형의 아름다움에 빠져들 수밖에 없는 책이다. 초등학생도 쉽게 읽을 수 있으며, 읽다보면 어느새 중학교 내용까지 알 수 있게 되어 삼각형의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삼각형은 모든 도형의 기본이기에 아주 유용한 내용이라 생각한다. – 황수현 (대전서중학교 교사)
유클리드는 《기하학 원론》을 써서 기하학의 체계를 세운 고대 그리스의 수학자이다. 이 책은 수학자 유클리드의 도움을 받아 모든 도형의 기본 도형인 삼각형의 정의와 성질들, 실생활에 적용되는 예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중학생뿐만 아니라 초등학생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개념부터 자세히 설명되어 있고, 중간 중간 퍼즐과 다양한 삽화가 재미를 더하고 있다. 그리고 착시현상, 테셀레이션, 파스칼 삼각형과 같은 흥미로운 부분도 함께 실려 있어 가볍게 읽으며 개념을 정리하려는 고등학생도 읽어 볼만한 책이다. – 정회정 (대전여자고등학교 교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