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라초등학교 과학추리반 : 사라진 선생님과 이름 없는 초대장

빛나라초등학교 과학추리반 : 사라진 선생님과 이름 없는 초대장

저자1 강미숙
저자2 주영휘
출판사 이지북
발행일 2023-04-07
분야 학습동화
정가 13,900원

도서구매 사이트

도서구매 사이트

빛나라초등학교 과학추리반, 드디어 본격 활동 개시!

엉뚱 발랄 삼총사와 함께 짜릿한 미래 기술을 추리해 보자!

 

■■■ 책 소개

 

미래 기술에 대해 알고 싶니?

첨단 과학 시대를 살아갈 어린이를 위한 과학 추리 동화

저절로 달리는 자동차, VR 게임, 멋진 그림을 그리는 AI까지! 상상만 하던 일을 현실로 만드는 ‘미래 기술’은 이제 몰라서는 안 될 중요한 과학 분야다. 『빛나라초등학교 과학추리반』은 이런 시대 흐름에 맞추어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8가지 미래 기술을 ‘추리’ 형식으로 흥미롭게 풀었다. 위기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미래 기술을 추리해 내는 과학추리반의 여정에 긴장감을 더하는 동화와 발랄한 세 주인공의 매력이 묻어나는 만화는 미래 기술 지식을 흥미롭고 자연스럽게 전달한다.

동화와 만화를 재미있게 읽고 난 뒤에는 「미래 기술 더 생각해 보기」 별면을 통해 미래 기술 과학 원리에 대해 더 자세히 배울 수 있다. 미래 기술에 이제 막 호기심을 가지기 시작한 어린이들이 어려운 용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친근한 문장으로 미래 기술의 특성과 과학 원리, 전망까지 짚어 준다. 미래 기술의 부정적인 영향으로 나타난 사회 문제를 「미래 기술 더 생각해 보기」에서 한층 넓은 시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과학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을 모색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책 내용

 

흥미진진한 과학 추리 이야기와 만화로

미래 기술을 한 손에 잡히게 가르쳐 주는 책

AI, 메타버스, 자율 주행차……. 다양한 미래 과학 기술이 세상을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뒤바꾸고 있다. 날마다 더욱 새로운 기술, 더욱 발전된 기술이 등장했다는 소식이 들려온다. 현재 과학은 누가 뭐라 해도 화제와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하지만 어린이들에게 미래 기술은 쉽사리 다가가기 어려운 분야다. 미래 기술 뒤에 어떤 과학적 원리가 숨어 있는지, 이 기술이 삶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는 정확히 모르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복잡한 화학식이나 생소한 용어, 과학 이론은 사실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이해하기 어렵다.

그럼에도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하는 분야가 미래 기술이다. 지금도 일상 깊숙이 들어와 있고, 특히 어린이들이 살아갈 미래에는 더더욱 중요한 기술로 자리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빛나라초등학교 과학추리반』은 어린 독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참신한 소재와 재미있는 이야기 그리고 과학추리반의 흥미진진한 추리 과정을 담은 만화로 구성되어 있다. 사라진 태슬아 선생님을 찾기 위해 본격적으로 과학 추리의 세계에 뛰어든 세 명의 아이들 다윈, 귀리, 영실의 좌충우돌 추리 도전기를 따라가다 보면 굳이 머리 아프게 공부하지 않아도 미래 기술과 조금이나마 친해질 수 있을 것이다.

 

퍼즐 조각처럼 짜릿하게 맞춰지는 힌트

추리하다 보면 어느새 미래 기술 공부

 

빛나라초등학교 과학추리반 앞으로 배달된 의문의 스마트 패드는 증강 현실 속, 가상의 조선을 배경으로 하는 동화를 보여 주며 해결책을 찾아 달라는 미션을 준다. 동화 속 주인공들은 당장 마실 물이 없거나, 돌 밑에 깔린 아버지를 구하지 못해 슬퍼하거나, 부작용 없이 전염병을 치료할 약초가 없어 발을 동동 구른다. 과학 기술이 충분히 발전하지 않은 조선 시대이기에 주인공들은 위급한 상황에서도 해결책을 찾지 못한다. 그런데 사실 이들이 겪는 문제는 모두 현대에도 완벽히 해결되지 않은 문제다. 즉, 주인공들의 문제를 해결해 줄 미래 기술은 현대의 문제도 해결해 줄 수 있는 기술인 것이다. 독자들이 도저히 해결할 수 없을 것 같은 문제에 빠진 동화 속 주인공의 처지에 몰입할수록, 호기심도 점점 커진다.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미래 기술이 정말 있다고?”

그런 의문을 해결해 주는 이는 천재도, 전문 탐정도 아닌 ‘빛나라초등학교 과학추리반’의 괴짜 삼총사, 다윈, 귀리, 영실이다. 추리 소설 속의 멋진 탐정들과 달리, 과학추리반의 부원 다윈, 귀리, 영실은 유치하게 싸우기도 하고, 동화에 몰입해 엉엉 울기도 하는 평범한 아이들이다. 하지만 때로는 해맑은 공상으로, 때로는 엉뚱한 관찰력으로 일상에 알게 모르게 스며들어 있는 미래 기술의 힌트를 짚어 내어 추리에 활용한다. 독자들은 과학추리반의 추리를 열심히 지켜보기만 해도 미래 기술에 대한 정보를 자연스레 익힐 수 있다. 그리고 과학추리반 삼총사가 미션을 해결할 미래 기술을 알아내는 순간, 드디어 해답을 알았다는 짜릿한 기쁨은 그 어떤 설명보다도 확실하게 미래 기술 지식을 기억하게 해 줄 것이다.

 

미래를 이끌어 갈 어린이에게

과학 지식에 사고력까지 선물하는 미래 기술 사용 설명서

 

하나의 미션이 끝나면 등장하는 「미래 기술 사용 설명서」 별면은 앞서 이야기 속에서 가볍게 소개된 미래 기술에 대해 더욱 상세히 알려 준다. 「미래 기술 사용 설명서」는 미래 기술이 어느 수준까지 발전했는지, 어떤 분야에서 주로 활용되는지, 장단점은 무엇인지 더욱 상세히 알려 준다. 과학을 잘 모르는 독자들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미래 기술을 이루는 핵심 원리를 쏙쏙 뽑아 보기 쉽게 정리했다. 또한 미래 기술에 관한 재미있는 일화나 일상 속의 예시는 멀게만 느껴지던 미래 기술이 우리의 삶에 가까이 다가와 있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

모든 별면의 마지막 장에 붙어 있는 「미래 기술 더 생각해 보기」는 『빛나라초등학교 과학추리반』을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학습 도서 이상의 책으로 만드는 요소 중 하나다. 「미래 기술 더 생각해 보기」는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새롭게 나타난 사회문제에 대해 소개한다. 딱 떨어지는 답이 없는 문제는 어린이들에게 어렵지만 가치 있는 질문을 던진다. 이런 질문을 통해 과학이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해 볼 수 있다. 더욱 폭넓은 시각과 사고력을 갖게 만든다. 지금도 과학 기술의 발전은 사회가 정한 규칙이나 도덕 윤리와 끝없는 갈등을 빚고 있다. 그렇기에 더욱 발전된 과학 기술이 지배하는 미래를 살아갈 어린이들에게 『빛나라초등학교 과학추리반』을 강력 추천한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