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상을 보는 눈과 생각의 힘을 키워 주는 철학 동화
슬픔, 분노, 미움…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나는 방법,
스피노자한테서 답을 찾다!
어릴 적 할머니 손에서 자란 우식이. 게임에 빠진 우식이를 기다리다 사고를 당하고 돌아가신 할머니를 생각하면 늘 슬프다. 친구 경환이도 엄마를 잃고 아버지에 대한 미움이 커져만 가는데……. 비슷한 감정을 공유하며 끈끈해지는 두 친구. 그러다 우식이가 냉장고 음식을 닥치는 대로 먹다가 병원 신세까지 지게 된다. 잔소리쟁이 누나는 욕망과 감정의 노예가 되지 않으려면 스피노자 철학을 꼭 알아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감정의 원인과 결과를 제대로 알아야 부정적인 감정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다나! 올바른 감정을 이끄는 참된 인식을 가져야 지성인이라나! 누나 말이 정말일까? 스피노자 책을 읽으며 슬픔, 기쁨 같은 감정의 원인과 마음 깊숙이 숨겨진 욕망을 공부하며 점차 나의 감정이 어디에서 비롯되는지 깨닫게 되는 우식이. 감정의 원인을 알게 되자 신기하게도 부정적인 감정이 줄어들기 시작한다.
“경환아, 트럭이 들이닥친 것은 아버지 잘못은 아니야! 아버지는 엄마를 구하기 위해 핸들을 돌리신 거야! 네 마음을 괴롭히는 분노의 원인과 결과를 제대로 알면 아버지를 미워하는 부정적인 감정도 사라질 거야.”
우식이는 스피노자의 감정 사용법을 공부하며 더 큰 기쁨을 얻는 방법, 더 작은 슬픔으로 변화시키는 지혜를 깨닫게 되는데……. 과연 그 해법은 뭘까?
책머리에 예속을 거부한 자유의 철학자, 스피노자
프롤로그 할머니, 안마기 사 드릴게요
1. 엄마의 존재 역량은 돈?
내 친구 경환이
경환이의 빈자리
엄마의 존재 역량은 돈?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2. 나의 식탐이 존재 역량을 감소시키다니!
먹지 못하는 건 참을 수 없어!
식탐은 존재 역량의 감소 요인
지나친 사랑도 존재 역량의 감소 요인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3. 이성으로 감정을 다스려야 해!
우리가 집착하는 것들
경환이 어머니의 죽음
아버지에 대한 증오가 사라지다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4. 노예와 자유인
가족 여행을 떠나다
노예와 자유인
여행지에서의 다짐
할머니께 안마기를 선물하다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네 생각은 어때? 문제 풀이
욕망을 올바르게 이끄는 참된 이성을 훈련하라
『배우며 익히는 온전한 감정 사용법』은 스피노자가 삶의 철학을 담은 책 『에티카(윤리학)』를 어린이가 이해하기 쉽도록 이야기로 구성하였다.
스피노자는 『에티카』에서 인간은 기본적으로 ‘욕망’의 존재라고 보았다. 누구나 삶을 지속하려는 욕망(코나투스, 존재 역량)’을 가지며, 욕망이 충족되면 기쁨을, 욕망이 좌절되면 슬픔을 느낀다는 것. 사람은 자신의 힘으로 능동적으로 욕망을 성취했을 때 진정한 자유를 누리며 행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완전한 자유와 행복을 누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스피노자는 참된 인식을 할 수 있는 이성 능력을 길러야 한다고 말한다. 이성은 욕망을 억제하거나 다스리는 무서운 선생님이 아니라 올바른 욕망과 완전한 기쁨으로 이끄는 삶의 친구이다. 참된 이성이 이끄는 욕망을 품으며 자기 삶을 능동적, 주체적으로 이끌어 갈 때 인간은 온전한 감정을 가지게 되며, 비로소 진정한 삶의 주인이 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윤리적인 삶이다.생각의 깊이를 더해 주는 재미있는 윤리 이야기
슬픔, 분노, 미움 등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내 삶의 주인이 되는 법!
『배우며 익히는 온전한 감정 사용법』은 앞부분에 등장인물과 스피노자의 소개를 싣고, 각 장의 끝부분마다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를 넣어 읽는 즐거움을 더했다. 등장인물과 스피노자 소개에서는 우식이, 경환이, 우식이 누나, 할머니 등 주요 등장인물의 특징과 이야기 속 역할, 스피노자 사상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아이들이 철학 동화를 읽기 전에 호기심과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돕는다. ‘철학자의 생각’에서는 동화에서 다뤘던 철학자의 사상을 다시 한번 명료하고 체계적으로 설명해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즐거운 독서 퀴즈’에서는 앞의 내용을 토대로 퀴즈를 재미있게 풀면서 읽었던 내용을 다시금 떠올리고 흥미를 이어 나갈 수 있도록 했다.왜 좋은 일이 생기면 기쁨이 찾아오고, 나쁜 일이 생기면 슬픔에 빠질까? 감정은 어디에서 오는 걸까? 힘든 감정을 어떻게 해소해야 할까?
아이들이 감정을 이해하기란 매우 어렵다. 『배우며 익히는 온전한 감정 사용법』은 ‘감정’이 일어나게 되는 원인과 결과, 그리고 감정 다루는 법을 이해하기 쉽게 들려준다. 감정과 함께 욕망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배운다.
할머니의 죽음을 경험한 우식이가 느끼는 슬픔, 어머니를 잃은 충격으로 경환이가 느끼는 아버지에 대한 분노, 학교나 집에서 사람들과 부딪히는 수많은 감정들……. 왜 이런 감정이 우리는 울리고 웃기는 걸까?
스피노자는 마음속에 숨겨진 욕망이 원인이라고 말한다. 욕망은 우리가 존재하기 위해, 존재 역량(코나투스)를 높이기 위해 있는 것. 욕망이 지나치거나 좌절되면 슬픔, 기쁨, 우울, 분노, 고통을 느낄 수밖에 없다. 하지만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인 이성을 잘 훈련시켜 감정의 원인과 결과를 정확히 볼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면 감정은 저절로 다스려진다. 이것이 참된 인식의 과정이며, 내 감정의 주인이 되는 방법이다. 감정의 원인을 알면 부정적인 감정으로부터 벗어나 기쁨과 자유, 행복 같은 긍정적인 감정을 얻게 된다.
『배우며 익히는 온전한 감정 사용법』에서 아이들은 스피노자 철학이 들려주는 감정 사용법을 배운다. 우식이와 경환이의 실제 경험담을 읽으며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나는 방법과 긍정적인 감정을 끌어올리는 방법을 알게 된다. 아이들은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감정을 이해하며 자신의 욕망을 주체적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