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도와 길이로 만든 닮은 도형

저자1 나소연
출판사 자음과모음
발행일 2024년 02월 23일
분야 국내도서 > 청소년 > 청소년 수학
14,800원

도서구매 사이트

도서구매 사이트

■■■ 책 소개

2022년 개정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구성된⟪각도와 길이로 만든 닮은 도형⟫은 2028년 대입제도개편을 대비한 맞춤형 수학 총서이다. 2022년 기준 교과 연계표와 수학 개념은 선행 학습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다.

《각도와 길이로 만든 닮은 도형》은 그리스의 대수학자 탈레스의 발자취를 따라간다. 그는 주변 사물들과 현상들에 대해 언제 어디서든지 관심을 지니고 생각하였다. 호박 빛이 나는 보석을 문질러 정전기를 일으키기도 하고 별과 우주에도 관심이 많아서 밤하늘의 별을 보며 별에 대한 생각을 하다 우물에 빠진 적도 있었다고 한다. 이 책은 탈레스의 이런 관심사를 바탕으로 ‘닮음’에 대해 설명하였다.

『탈레스가 들려주는 닮음 이야기 』는 도형이나 공식을 복잡한 식으로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닮음’이란 ‘관심이 있다면 실생활에서 언제든지 볼 수 있는 것’임을 강조하였다. 삼각형, 사각형 등의 도형들과 CD, 피자, 자동차의 바퀴를 보면서 먼저 닮음의 뜻을 이해하고 ‘미니어처 테마파크’에 전시되어 있는 세계 여러 나라의 유명 건축물들의 미니어처를 보면서 닮음이 그저 수학의 한 이론이 아니라 우리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친숙한 내용임을 자연스럽게 소개하였다.

이 책은 다소 딱딱하게 느껴지는 닮음의 뜻과 성질을 실생활에서 보는 물건이나 유멍 건축물에서 찾아봄으로써 수학적 지식뿐 아니라 유명한 건축물에 대한 지식을 함께 얻을 수 있다.

■■■ 출판사 리뷰

‘인류 최초의 수학자’ 탈레스가 들려주는 닮음 이야기!

《각도와 길이로 만든 닮은 도형》 는 ‘최초의 수학자’로 유명한 탈레스가 쌍둥이의 닮음과 수학에서의 닮음을 설명하며 시작된다. 삼각형, 사각형 등의 도형들과 CD, 피자, 자동차의 바퀴를 보면서 먼저 닮음의 뜻을 이해한다. 실생활에 대한 끊임없는 호기심 속에 탈레스가 최초의 수학자, 철학자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듯이, 탈레스의 강의를 들으면서 많은 학생들이 수학을 보다 더 재미있고 즐겁게 생각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딱딱하게만 느껴지는 닮음의 뜻과 성질을 실생활에서 보는 물건이나 유명 건축물에서 찾아봄으로써 수학적 지식뿐 아니라 유명한 건축물에 대한 지식도 얻을 수 있다.

– 평행선이나 중점과 같은 조건이 있을 때 적당한 선을 그어 닮은 도형을 찾는 방법을 알 수 있다.

– 닮은 도형의 성질을 이용하여 닮음인 도형의 각과 변의 길이를 구함으로써 수학적인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