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필호 교수의 여성을 위한 철학 에세이. KBS–TV <아침마당> 프로그램을 통해 저자가 직접 토론하고 상담했던 사례들 중 가장 보편적인 문제들을 중심으로 결혼과 사랑에 관한 저자의 생활 철학을 피력했다. 성폭행, 무정자증 남편, 도박, 시집살이, 외도 등의 사례에 대한 저자의 논의와 외도, 사랑과 성, 간통, 낙태, 바람직한 결혼생활의 전략에 대한 인생 철학을 제시했다.
황필호
황필호 충북 증평에서 태어나(1937년), 청주고와 서울대 종교학과를 졸업했다. 그후 베트남에서 사업을 하다가 미국으로 건너가 늦은 나이(38세)에 다시 학문의 길로 들어섰다. 오클라호마 대학교 철학과 석사과정(1974-1975) 및 박사과정(1975-1978)을 졸업하고, 세인트존스 대학 교육학과 석사과정(1978-1980)을 졸업했는데, 그 과정에서 미국 NEH 장학금을 수여했다. 오클라호마 대학교 평생교육원 동서비교철학 강사, 서울대 종교학과 강사, 이화여대 철학과 및 기독교학과 강사를 지냈으며, 덕성여대 교양학부 조교수를 거쳐 동국대 철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또한 한국철학회 논리논술 대학원 원장, 한국종교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특히 “생활 철학”의 기치를 내걸고 사단법인 생활철학연구회를 설립하여 수년간 『어느 철학자의 편지』를 발간했을 뿐 아니라 활발한 방송 활동과 대중강연 그리고 방대한 저술 및 기고를 통해 “철학의 생활화, 생활의 철학화”를 실현하는 데 신명을 바쳐왔다. 그 밖에 한미 관련 에세이 콘테스트(영문)에서 수상했으며(1977), 제12회 한국수필문학상을 수상했다(1994).현재는 한국철학회 소속 한국비교철학회 및 한국종교철학회 회장, 사단법인 생활철학연구회 회장, 강남대학교 신학부 교수(정년퇴임 후 대우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저’역서로는 ‘철학적 인간, 종교적 인간’을 비롯한 종교철학 시리즈 19권, ‘자기철학을 가지고 살려는 사람에게: 일의 철학, 삶의 철학’을 비롯한 사회철학 시리즈 6권, ‘철학적 여성학: 꽃과 별의 만남을 위하여’를 비롯한 여성철학 시리즈 4권, ‘문학철학 산책’을 비롯한 문학철학 시리즈 5권, ‘이런 철학으로 살고 싶다’를 비롯한 철학수필 시리즈 15권, ‘벌거벗은 한국인:황필호 세계일주 여행기’를 비롯한 여행철학 시리즈 3권 등 다수가 있다.
책머리에 … 4
제1부 결혼한 여자들의 이야기 … 11
이야기 하나, 성폭력과 부부관계
이야기 둘, 무정자증과 입양자녀
이야기 셋, 남편의 도박으로 인한 경제 파탄
이야기 넷, 결혼생활 30년, 시집살이 30년
이야기 다섯, 남편의 비밀 외도, 7년
이야기 여섯, 어머니의 죽음 이후
제2부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질문 … 107
외도, 이혼의 조건인가
사랑과 성, 별개인가
행복한 결혼생활의 비결은 있는가
생략된 질문
이혼을 다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