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책에는 1996년부터 2000년까지 산챌에게 게재했던 수백 문제 중에서 총 61문제를 엄선해 실었으며 평면도형, 입체도형 정수, 속도 등 고난이도 문제등을 총 7장으로 구성했다. 문제를 풀기 전에 힌트를 제시해 이해를 넓히도록 구성하였고 철저하게 사칙연산에 근거하여 상세한 해설을 실었다.
특히 <알아두면 좋아요>코너를 통해 학교에서는 배울 없는 약간 변칙적인 풀이법과 수학상식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 요시카와 마사루(吉川マサル)
1970년 카가와 현 출생으로 중.고등학교 때부터 유난히 수학을 잘하는 편이었던 저자는 인문 계열 대학에 들어가면서 수학과 더욱 멀어지게 된다. 중학입시 수학과의 재회는 대학 시절 학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이루어졌으며, 이제까지 학교에서 배워온 산수?수학과는 완전히 다른 세계를 느낀다.
그 후 인기 홈페이지 ‘산수에 챌린지’를 개설하였고, ‘일본에서 리눅스에 제일 강한 학원 강사’라고 자칭한다. 한번 빠지면 헤어 나오지 못하는 성격의 수학 마니아로 컴퓨터도 취미 중 하나다.
현재, 동경 시부야 구 요요기의 중고생 대상 학원에서 수학을, 초등학생 대상 학원에서 산수를 가르치고 있다.
역자 조경덕
경북대를 졸업하고 일본 문부성 국비유학생으로 8년 동안 유학생활을 했다. 일본 국립 치바대학교 문학연구과에서 석사 학위를 땄다. 동경 도립대학교 심리학 박사이며 일본인 대상 한글교육 및 한국인 대상 일어교육 전문가이다. 현재 배재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공역서로는 『지성과 감성의 심리학』이 있다.
감수자 박재성
서울대학교 수학과와 미국 그린퍼드 대학원을 졸업했으며, 현재 대성학원 TMA 수학 강사로 재직 중이다.
– 머리말
– 옮긴이의 말
– 감수자의 말
– 일러두기
1. 퍼즐게임 같은 평면도형 문제
2. 생활과 가장 밀접한 속도 문제
3. 상상력의 한계에 도전하는 입체도형 문제
4. 도박보다 짜릿한 복합편 수.확률 문제
5. 수학의 여왕 정수 문제
6. 가까운 곳에서 아이디어를 얻는 문장 문제
7. 풀면 천재, 고난이도 문제
8. 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