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기본개념을 파헤친『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이야기』시리즈 33권《페르마가 들려주는 약수와 배수 2 이야기》. 이 시리즈는 유명한 수학자들이 자신의 이론과 역사적 배경,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수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페르마가 들려주는 약수와 배수 2 이야기》는 수학자 페르마가 약수와 배수 이론에 대하여 6번의 수업을 통해 설명한다.
김화영
김화영혀재 서울 공항중학교 수학교사이며 서울시 강서교육청 영재교육센터를 2년 동안 책임지고 운영한 수학연재교육 저눈가이다. 서울 특별시 교육연구원에서 3년 동안 ‘기초학력 보충자료 제작’에 참여하였으며 ‘서울교육’,’수학사랑’등의 월간지에 수학교육에 관한 글을 쓰기도 했다. 저서로는 <이런 수업 어때요?> <교과서를 만든 수학자들> 이 있다.
추천사
책머리에
길라잡이
페르마를 소개합니다
1 첫 번째 수업
유클리드 호제법
2 두 번째 수업
소인수분해는 한 가지 방법밖에 없답니다
3 세 번째 수업
소수의 개수는 무한히 많아요
4 네 번째 수업
여러 가지 소수
5 다섯 번째 수업
페르마의 소정리
6 여섯 번째 수업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변호사이자 툴루즈의 청원위원이었던 팔방미인 수학자,
페르마가 들려주는 약수와 배수, 그 두 번째 이야기!
▶ 유클리드 호제법으로 최대공약수 구하기, 두 소수의 차가 2인 쌍둥이 소수에 대해 알아보자!
『페르마가 들려주는 약수와 배수 2 이야기』에서는 유명한 수학자 페르마가 1권에 이어서 약수와 배수 이론에 대한 심도 있는 이야기를 가르쳐 준다. 지난 시간 이론들의 복습에 이어서 메르센 소수, 리만 가설 등 학생들이 공부하고 싶어 하는 수학의 재미난 수들도 함께 만날 수 있다.
▶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수에 관련된 여러 가지 성질들을 알게 되고 다양한 종류의 수에 대하여 배우게 됩니다.
– 초등학생부터 중학생까지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를 단계별로 구하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가 실생활과 어떻게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 교과 과정에 나오지 않는 수에 대한 새로운 내용을 담아 고등학생들이 수리논술을 대비하기 위한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