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서는 천연두 예방접종을 발견한 제너가 들려주는 면역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 것으로 혈액형과 파스퇴르와 백신 개발, 독감과 알레르기, 에이즈와 암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책은 과학자가 질문을 던지고 각자의 의견을 대답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어려운 이론을 어린이의 수업에 맞춰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여 충분히 이해,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흥우
저자 : 이흥우
충남 보령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생물교육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생물교육학을 공부하였다. 현재 서울과학고등학교에서 과학 영재들을 가르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7차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생물 I, II 교과서’외에 ‘텍스트 생물 I, II‘ 등 다수의 참고서가 있다.
책머리에
1. 첫 번째 수업 – 우리 몸은 전쟁터
2. 두 번째 수업 – 우리 몸을 지키는 전사들의 탄생
3. 세 번째 수업 – 2차 방어선의 용맹한 전사
4. 네 번째 수업 – 적을 알아보기
5. 다섯 번째 수업 – 사령관 T림프구
6. 여섯 번째 수업 – 적과의 전쟁
7. 일곱 번째 수업 – 혈액형
8. 여덟 번째 수업 – 천연두와의 전쟁
9. 아홉 번째 수업 – 파스퇴르와 백신 개발
10. 열 번째 수업 – 알레르기
11. 열한 번째 수업 – 독감과 조류 독감
12. 마지막 수업 – AIDS와 암
우리 몸에서는 늘 밖에서 들어오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같은 적과의 싸움이 일어나고 있다. 이 책은 우리 몸이 어떻게 적과 싸우는지를 친절하게 알려 주고 있다. 재미있게 읽다 보면 우리 몸이 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얼마나 애쓰고 있는지를 자세히 알게 될 것이다. 또한 튼튼한 몸을 갖기 위해서는 어떻게 생활해야 하는지도 알게 될 것이다. 초등학교, 중학교 학생들뿐 아니라 부모님들도 꼭 한 번 읽어 보기를 권한다.
박종화(광성중학교생물교사)
면역의 원리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그러나 이 책은 어려운 원리를 쉽고도 재미있게 설명함으로써 우리 학생들이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 면역의 원리뿐 아니라 사스, 조류 독감, AIDS, 암 등 최근 우리 인간을 괴롭히는 질병에 대해서도 많은 상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여러분이 더 건강해지는 길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김병인(서울과학고등학교생물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