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왕실 교육의 대표적인 특징은 학습 교육법과 두뇌 건강법을 과학적으로 결합시켰다는 점이다. 현대의 교육학적 연구에서 밝혀진 두뇌와 학습과의 관계를 이미 700년 전에 알고 있었다는 것이 놀랍다.『왕처럼 키워라』는 21세기 첨단 과학 시대에 다시 재조명되어야 할 교육적 자료로써 임신 중의 태교는 물론이고 조선 왕실의 체계적 교육 제도와 교과 과정, 왕실 예법, 왕세자의 보육, 먹을거리, 정서 교육, 조기 교육 등 왕실의 천재 교육 프로그램을 모두 담고 있다. 특히 오늘날의 입시 위주의 교육과는 달리 지·덕·체를 고루 발달시키는 조선의 왕세자 교육은 현대의 자녀 교육에 있어서도 여러모로 귀감이 될 것이다.
백승헌
포항고와 부산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성균관대 대학원에서 주역의 음양론 연구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미국 ALU(American Liberty University)에서 한의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성균관대 대학원에서 교육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철학과 한의학, 교육학, 영양학을 한국식 자연치유력 강화 식단에 접목한 연구 성과로 체질과 식품에 관한 다수의 저서를 발표하였다. 청주대학교와 성균관대학교에서 강의를 하였으며, 한의사를 대상으로 7년간 동양 철학과 사상 체질 이론 등 한방 역학을 강의했으며, 그 경험을 바탕으로 동서양 의학 이론을 통합한 ‘28체질론’을 완성했다. 이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수많은 환자들과의 상담을 통해 자연치유력 식단을 개발했다. 이후 사람들의 폭발적인 반응에 힘입어 체질식품과 개별맞춤 자연식을 대중화시키고 있으며, 전통한식을 개선한 21세기 식단의 개념에 의한 자연치유력에 힘쓰고 있다.
또한 18세부터 극심한 상기증과 만성체증으로 단식을 하기 시작하였다. 그 후 체질적 불균형으로 무려 25가지가 넘는 질병들을 겪었으나 단식법과 체질 의학을 접목하여 모두 완치시켰다. 그 연구 성과는 2003년도에 《생활단식 & 다이어트 건강법》을 출간하여 밝혔다. 그 후 12년 동안 더 심도 깊게 연구하여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으며 효과적인 아침단식법을 창안하였다. 현재까지 21년간 아침단식을 하며 85㎏ 이상의 과체중을 70㎏으로 유지하고 각종 만성질환 치료에 힘쓰고 있다. 18세 이후 지금껏 단 한 번도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거나 치료나 처방을 받은 적이 없다.
KBS TV 〈왕종근의 좋은 아침입니다〉, 〈아침마당〉, 〈정보광장〉과 MBC TV 〈정보토크, 실험쇼 진짜진짜〉와 SBS TV 〈대한민국 국민고시〉를 비롯한 다수의 방송에 출연하였으며, 삼성 SDI를 비롯한 국내 유수 기업체에서 강연 활동을 하였다. 또 KBS 라디오와 케이블 TV 등에도 다수 출연하여 건강정보를 전하였다. 현재 ‘메디힐 한의원’의 원장이며 ‘만성체증과 상기증, 소화기 장애’ 등의 특효 치료에 힘쓰고 있다. 대표 저서로는 《사주를 알면 건강이 보인다》, 《부자가 되려면 체질부터 바꿔라》, 《체질죽염으로 병을 고친다》, 《당뇨혁명 e 백세건강을 지킨다》, 《만성체증이 내 몸을 죽인다》, 《한방 해독약차》 등 다수가 있다.
1장 왕자들의 어린 시절
세종의 창의력
성종의 대범성
영조의 결단력
정조의 의지력
2장 왕자들의 천재 교육 프로그램
천재 교육 프로그램의 기록과 분석
석학 스승들의 천재 만들기 열풍
시련과 고난을 극복하는 천재 교육의 과정
환경이 천재 교육에 미치는 영향
3장 천재 교육으로 성공한 왕
창조력과 예술적 감성이 조화된 르네상스형 천재, 세종
짧은 재위 기간 동안 많은 치적을 쌓은 천재, 문종
개혁으로 정치 풍토를 쇄신하고 안정을 도모한, 세조
평화로운 시대를 구가한 천재, 성종
탁월한 실리 외교와 과감한 현실 정치를 펼친 천재, 광해군
뛰어난 경제 감각과 승부사적 기질의 천재, 영조
문예 부흥과 실학을 융성시킨 중용의 천재, 정조
4장 천재 교육에 실패한 왕
학문을 싫어하고 폭정을 일삼았던 연산군
개혁 정책에 실패하고 정국을 혼란으로 몰아넣었던 중종
정치적 혼란 속에서 눈물로 왕위를 지켰던 명종
5장 왕자들의 조기 영재 교육
왕자의 태교
영아기 왕자의 두뇌 발달 운동법
유아기 왕자의 덕성과 예의범절 교육
소년기 왕자의 판단 능력과 심신 강화 교육
지혜로운 언행과 포부
수시로 묻고 답하는 토론
6장 왕세자 두뇌 발달 프로그램
원자 아기씨의 유아기 정서 교육
반복 학습과 언어 교육
원자의 학습 발표회
왕세자의 지도자 교육
왕세자와 스승
왕세자의 시험제도
논리적인 토론의 시간
왕세자의 두뇌 발달을 위한 음식
왕세자의 심신 수련법
7장 두뇌 발달을 위한 정신교육
목표 의식
의지와 열정
독창적인 창의력
결단력
8장 조선의 왕자 교육과 유대인 천재 교육
유대인 천재 교육의 비결
조선 왕실과 유대인 육아법의 공통점
지식 함양 교육
정서적 안정 교육
의지 강화 교육
9장 현대인을 위한 궁중 두뇌 건강법
총명탕의 원리
지능을 높여주는 한약 재료
궁중 조청의 비밀
두뇌 발달을 위한 약죽
두뇌 발달을 위한 보양식
10장 뇌 기능을 강화하는 영양소와 식품
뇌의 활력소 포도당 바로 알기
두뇌 발달을 촉진하는 음식 13가지
뇌 기능을 활성화하는 식품
두뇌 발달을 가로막는 음식 10가지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궁중차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궁중 약죽
조선왕조 500년의 저력은 어디에서 비롯되는가
시대를 앞서간 왕세자 교육 시스템의 힘!
조선 시대 왕자들의 교육은 국가의 운명과 관계가 깊었다. 어떤 왕이 통치하는가에 따라 국운이 판가름 났기 때문에 왕자들이 어린 시절부터 받는 교육이 중요할 수밖에 없었다. 때문에 조선시대 왕자들은 조기부터 영재 교육을 받았다. 이 교육은 태교에서부터 시작해 3세 무렵에 정식으로 수업이 시작됐다.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만큼 빠르게 조기 영재 교육을 실시한 셈이다. 서구에서 《영재 교육에서의 교실 문제》라는 제목의 책이 1920년에 출판된 것으로 보아 그 즈음에 영재 교육이 시작된 것으로 짐작된다. 그런데 조선시대의 조기 영재 교육은 1400년에 태종이 왕으로 등극했을 때부터 시작되었으니, 최소 520년이나 앞서 있다. 그렇다면 조선시대 왕실에서는 왕들에게 어떤 교육을 실시했을까? 《왕처럼 키워라》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다룬 책이다.
“천재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
오늘날 입시 위주의 교육이 채워주지 못하는
우리 아이 지덕체를 발달하게 할 아주 특별한 비밀!
조선 왕실의 천재 교육은 아이가 태어나기 전 태교부터 시작하여 탄생 후의 교육까지 매우 철저했다. 두뇌 건강법을 위한 아기들의 운동법도 따로 있었다. 도리도리 짝짱꿍이나 까꿍 등의 운동법은 세계사에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과학적 방법이다. 또한 성장기 왕자들을 위해 ‘총명탕’이라는 한약 처방을 사용하기도 했다.
실제로 저자는 한의학적으로 총명탕의 효과를 실험해 검증하기도 했다. 조선 왕실에서 사용한 총명탕 처방을 그대로 고교생을 대상으로 실험해보았다. 그 결과 놀랍게도 총명탕의 효과는 80% 이상이 유효했으며 그중에 20%는 획기적인 성적 향상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결과는 조선 왕실의 천재 교육이 지닌 독특한 두뇌 건강법이 21세기에도 여전히 건재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지금도 입시를 준비하는 자녀를 둔 학부모들은 조선 왕실의 두뇌 건강음식인 총명탕을 복용시키는 경우가 많다. 실제적인 효과가 전혀 없었다면 이러한 전통은 이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세계 어떤 교육학에서도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두뇌 건강법으로서 총명탕은 과학적으로도 분명히 입증이 된 것이다.
저자는 「왕처럼 키워라」 책을 쓰기 위해 《조선왕조실록》을 비롯해 폭넓은 자료 조사를 했고 교육학과 한의학을 통합한 연구를 했다. 그리고 그 안에서 오늘날의 사교육과 입시 지옥식 교육이 아닌 전인적 교육의 방법과 효과를 발견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이 소중한 자녀를 ‘어질고 지혜로운 뛰어난 왕처럼 키우기’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