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처럼 쉽게 읽을 수 있는 철학 인문서『철학자가 들려주는 철학 이야기』시리즈 제85권 ≪신사임당이 들려주는 효행과 예술 이야기≫. 이 시리즈는 자칫 어렵게만 생각될 수 있는 철학을 동화로 재구성해 쉽게 이해하고 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한 철학자의 핵심 사상을 간략하면서도 심도 있게 정리하여, 우리의 현실적 삶에서 제기될 수 있는 근본적인 철학적 문제들과 연결시키고 그 해답을 찾아갑니다.
85권에서는 예술인, 훌륭한 어머니, 효행을 다한 자식, 현모양처의 대명사 ‘신사임당’의 이야기를 통해 효행과 예술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여성으로서 제압과 억압이 많은 조선시대에 살면서도 한시를 짓고 그림을 그린 신사임당. 이 책은 신사임당이 추구한 예술 정신을 되새기고 ‘어머니’란 어떤 분이신지 깨닫게 합니다. [제85권]
유성선
강원대 철학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중앙대 대학원 철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한국철학과 인문콘텐츠를 전공하고 있으며, 현재 강원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역서·편서로는 《일곱주제로 만나는 동서비교철학》(1999), 《철학오디세이2000》(2000), 《율곡 이이의 수양공부론》(2002), 《순언―율곡의 노자풀이》, 《강원도 인문학 기초 자료 조사 연구》(2005), 《습재 이소응의 생애와 사상》(2005), 《강원의 인물》(2005), 《국역 습재집》(2005), 《국역 봉서유고》(2006), 《국역 의암집2》(2007), 《생태문화와 철학》(2007), 《중국 경학사의 기초》(2007), 《율곡학연구총서―자료편·논문편 20권》(2007), 《율곡 철학의 이해》(2008) 등 다수가 있다.
책머리에
프롤로그
1. 엄마와 나는 달라요
1.사춘기일까, 아닐가?
2.이 그림의 제목은?
3.그림이 있는 전시회장
4.엄마가 강릉 외가에 가재요
5.외할아버지 선물 쇼핑
*철학 돋보기
2. 알고보니 엄마는 현모양처 효녀
1.강릉행 야간열차
2.뒤로 가는 기차
3.아침에 강릉 도착했어요
4.엄마 아빠의 경포대 사건
5.효녀 엄마
*철학 돋보기
3. 오죽헌에서 발견한 완벽한 여성의 발자취
1.그림을 그려 보련?
2.’사임당’의 의미와 관련 일화
3.모사 화가 할아버지
4.좋아하는 것을 해라
*철학 돋보기
4. 신사임당도 울고 갈 우리 엄마
1.서로를 이해하며
2.서울행 버스
3.엄마도 제비꽃
4.온 가족이 함께하는 저녁 식사
*철학 돋보기
에필로그
부록_통합형 논술 활용노트
조선시대 길이 남을
뛰어난 예술인 신사임당!
여성에게 불리한 시대적 조건을 뛰어넘어 독특한 예술세계를 담아
훌륭한 작품을 남긴 신사임당.
예술인·훌륭한 어머니·효행을 다한 자식·현모양처!
시대가 요구한 여성, 신사임당을 만나다!
1. 초충도草蟲圖 : 초화나 벌레를 주된 소재로 하여 신사임당의 독자적인 화풍을 표현한 작품.
2. 오죽헌烏竹軒 : 강릉에 있는 신사임당의 집, 까만 대나무가 있어 오죽헌이라 이름 붙임.
3. 이이李珥 : 사임당의 아들로 조선 중기의 문신학자. 자는 숙헌叔獻. 호는 율곡栗谷 · 석담石潭 · 우재愚齋. 호조, 이조, 병조판서, 우찬성을 지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