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처럼 쉽게 읽을 수 있는 철학 인문서『철학자가 들려주는 철학 이야기』시리즈 제100권 ≪마르크스가 들려주는 자본론 이야기≫. 이 시리즈는 자칫 어렵게만 생각될 수 있는 철학을 동화로 재구성해 쉽게 이해하고 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한 철학자의 핵심 사상을 간략하면서도 심도 있게 정리하여, 우리의 현실적 삶에서 제기될 수 있는 근본적인 철학적 문제들과 연결시키고 그 해답을 찾아갑니다.
박영욱
고려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칸트 철학에서의 선험적 연역의 문제」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사회철학에 대한 관심에서 철학에 입문한 이후 문화와 예술의 영역으로 관심의 지평을 확대하여 대중음악과 예술사, 특히 매체예술 분야에서 폭넓게 공부를 하였으며, 지금은 건축 디자인의 방면에서 그 사회철학적 의미를 연구하고 있다.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교양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매체, 매체예술 그리고 철학』(문광부 우수학술도서), 『철학으로 대중문화 읽기』, 『고정관념을 깨는 8가지 질문』 등이 있으며, 「이미지의 정치학―리오타르의 ‘형상’과 ‘담론’의 이분법」, 「시각 중심적 건축의 한계와 공간의 불투명성」 등 매체 및 매체예술에 관한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
책머리에
프롤로그
제1장. 자유란 더불어 사는 것
1. 태진이의 상상
2. 중력이 없으면 무게를 느끼지 못한다
철학 돋보기
제2장.신은 인간을 구원할 수 없다
1. 신이 인간을 구원할 수 있는 존재라고?
2. 인간이 신을 창조하였다
제2장 철학 돋보기
제3장.문제는 세계를 바꾸는 것이다
1. 구세군은 결코 구세주가 아니다
2. 사회 구조를 바꿔야 한다
3. 돈을 많이 가진 사람이 돈을 번다
제3장 철학 돋보기
제4장. 역사의 근원은 노동이다
1. 꿀벌의 노동과 인간의 노동
2. 노동은 부의 원천이다
제4장 철학 돋보기
제5장. 물구나무서서 걷는 자본주의 사회
1. 시간은 돈이다?
2. 돈은 교환 수단이 아니라 자본
3. 바보 동네에서 정상인은 바보다
제5장 철학 돋보기
에필로그
부록_통합형 논술 활용노트
철학자가 들려주는 철학이야기 100권 완간!
『플라톤이 들려주는 이데아 이야기』를 첫 권으로 시작한 ‘철학자가 들려주는 철학이야기’가 100권을 완간하게 되었습니다. ‘철학자가 들려주는 철학 이야기’는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철학자의 사상을 어렵지 않게 동화 속에 풀어냈습니다. 감동과 재미가 있는 동화를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철학자의 사상에 익숙해지는 셈입니다. 독자는 이 책을 통해 철학이 어렵고 지루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멋진 이탈리아 아저씨와 피렌체의 피타고라스 유적지를 여행하며 배우는 『피타고라스의 수 이야기』, 고모와 고모부의 로맨스 진실 공방을 통해 알게 되는 『E. H. 카의 역사 이야기』, 입양한 동생을 진정한 가족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알게 되는 『마르틴 부버가 들려주는 만남 이야기』등을 읽는다면 우리의 삶과 철학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철학돋보기’ 코너에서는 대학에서 철학 강의를 하고 있는 저자들이 철학자의 핵심 사상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또 책의 맨 마지막에는 본문의 내용과 관련한 논술 문제가 들어 있습니다. 논술 문제풀이와 함께 본다면, 철학적 사고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